메뉴

지난해 말 기준 중국내 대학 유효 발명 특허 보유량 79만4000건

 

지난 2023년 말 기준 중국내 대학들의 유효 발명 특허 보유량이 79만4000건으로 집계됐다. 유효 발명 특허는 상업화 가능성이 큰 특허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대학들은 원천 기술에 기반한 특허를 출원하고, 기업들은 이 원천 기술을 상업화하는 게 기술이 발전하는 국가들의 특징이다. 중국이 빠르게 기술 발전 국가의 모습을 갖춰가고 있는 것이다. 

대학 외에 과학연구 기관들의 유효 발명 특허 보유량은 22만9000건으로 중국내 유효 발명 특허량 전체의 4분의 1을 차지했다. 

중국 국가지식재산권국(国家知识产权局) 지식재산권운용 촉진사(司) 왕페이장(王培章) 사장은 지난 27일 언론 브리핑에서 “대학과 과학연구 기관이 보유한 특허를 일반 기업에 양도하거나 사업화하는 방식으로 활성화하는 것이야말로 혁신의 근본"이라고 밝혔다.

중국이 추구하는 게 미국과 같은 기술 우위의 나라다. 기술은 산업 생태계의 정점으로 아예 자체적인 생태계까지 만들어내기도 한다.

대표적인 게 바로 애플의 기술력이다. 애플이 스마트폰이라는 산업 생태계를 만들면서 글로벌 산업 구조 자체가 바꼈다.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경제 구조가 만들어진 것이다. 스마트폰 주변기기 산업이 만들어졌고, 다양한 앱이 만들어진면서 앱 생태계도 새롭게 창출됐다. 물이 담기는 그릇에 따라 형태가 변화하듯 경제도 그렇게 기술에 의해 새롭게 모양을 갖춰가는 것이다. 

왕페이장 사장은 또 “고부가가치 특허의 활성화를 위한 특별 조치가 국가지식재산권국의 최우선 과제”라며 “현재 대학 및 과학연구 기관의 주도적인 역할을 통해 산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특허 보유량을 명확히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1월 중국 국가지식재산권국은 7개 부서 공동으로 '대학 및 과학연구 기관 특허 활성화 업무 방안'을 수립하면서 올해 말까지 중국내 대학과 과학연구 기관에서 전환되지 않는 유효 특허를 전부 활성화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 2025년 말까지 고부가가치 특허 전환을 통해 대학 및 과학연구 기관의 특허 산업화율과 실행률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