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뜻이 강하지 못한 이는 지혜도 모자라다.”

 

 

지부강자, 지부달

(志不强者, 智不達)

 

지혜( 智慧)란 무엇인가? 강한 뜻을 이루기 위해 고심해 얻는 것이다.

 

묵자의 수신(修身) 편의 가르침이다. 마치 노자의 ‘궁즉통’(窮則通)의 가르침을 떠올리게 된다.

 

본래 제자백가의 가르침은 많은 부분에서 겹쳐있다. 같지만 다른 게, 제자백가의 적지 않은 분파간의 가르침이다.

 

묵자의 이 가르침은 뜻과 지혜 사이의 관계를 보여준다는 점에서도 노자의 가르침보다는 좀 구체적이다.

 

뜻 지란 마음이 그쳐 머문 곳이다. 그쳐 변하지 않는 것이다.

 

이 마음이 몸으로 발현돼 행동으로 이어지고, 그 뜻한 바를 이루지 않으면 마음의 병이된다.

 

뜻이 강한 이는 이 마음을 이루기 위해 행동하기를 멈추지 않지만, 그렇지 못한 이는 행동이 장애에 부딪힌 순간 마음 접는다. 그래서 마음의 상처만 쌓아간다.

 

뜻이 강한 자는 장애에 부딪친 순간에도 포기하지 않는다. 고민에 고민을 더해 그 장애를 이겨낼 방법을 찾는다.

 

당장 찾지 못 한다 해도 포기하지 않고 그 장애를 이겨내는 다른 사람의 방법을 배운다.

 

그게 쌓여 지혜가 되는 것이다.

 

뜻이 약한 자는 마음의 병을 쌓아가고, 뜻이 강한 자는 지혜를 쌓아 가는 것이다.

 

노자의 궁즉통과 일맥 하지만 뜻과 지혜를 엮어낸 묵자만의 시각도 보인다.

 

지혜란 뜻이 궁극(窮極)을 만나 달통(達通)해 이뤄지는 것이라는 것도 새롭다.

 

천하의 어떤 공세도 묵자 제자들이 막아냈다는 소문이 헛된 것이 아님을 짐작하게 하는 문구다. 하지만 역시 노자의 가르침 범위에 있다.

 

 

뜻을 포기하지 마라,

열심히 답을 구하라.

답은 항상 나온다.

그저 시간이 문제일 뿐이다.

 

오르고 오르면 못 오를리 없는 게 천하의 산이요, 구하고 구해서 못 구할리 없는 게 ‘인생의 답’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