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왕이부장, 일본언론 중국관련 왜곡보도 너무 심하다. 공정보도는 양국우의의 기본


중국외교부가, 그동안 일본이 중국에 관한 소식을 보도하면서 중국의 영토주권과 인권문제 그리고 중국사회 현상등에 관해 사실과 다른 부정적인 보도를 일삼아 온데 대해 , 정식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외교부는 오늘 왕이부장이,  영상으로 개막돼 진행된 '베이징-도쿄 포럼'  축사에서, 일본의 언론보도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며, 중국과 일본국민간의 우의를 위해서도 상대국에 대한 정확한 보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중국이 그동안 미국과의 무역마찰이나 트럼프의 홍콩문제 신쟝자치구 인권문제 공격등에 대해서 미국의 일부언론이 사실과 다른 왜곡보도를 하고 있다며 강도높게 미국언론의 보도태도를 비난한 적은 적지 않았다.

 

일본언론도 그동안 미국의 언론을 그대로 인용하거나 또 다른 각도로 중국상황에 대한 부정적인 보도행렬에 동참한 적이 많지만, 중국은 일본에 대해서는 불만의 표시를 자제해 왔다.

 

그런데, 중국 외교부가 그것도 대변인을 통해서가 아니라 , 수장인 왕이부장이 직접 일본언론의 보도태도를 거론한 것은 이례적이다.

 

왕이 부장은, 이 날 축사를 겸한 영상연설을 통해, 중국과 일본의 언론은 서로, 특히 상대국의 내정문제를 보도함에 있어 이웃국가의 내부사정을 존중하고 이해하고 포용하는 자세를 보여야 할것이라고 말했다고 알려진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 오랫동안 자료를 모아온 것으로 보인다.

 

왕이부장은 특히 구제적인 사례를 들어가며 일본 언론의 부당한 보도자세를 지적하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중국이 빈곤마을들을 집중 지원해 빈곤탈출을 이뤄가고 있는 상황 그리고 환경보호를 염두에 둔 중국경제의 녹색성장의 성과와 꾸준한 반부패 활동으로, 정부에 대한 중국인민의 지지가 90 %에 이른다는 사실들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도 했다.

 

이 날 왕이부장의 일본 언론에 대해 올바른 보도태도를 견지해야 한다고 요구한 것은 경고의 의미가 담겨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왕이 부장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언론들이 중국에 관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보도태도로 변화할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는 것이 대체적인 예상이다.

 

하지만 이 날 왕이부장이 구체적인 사례를 거론하며 일본 매체의 보도를 문제삼은 것으로 미루어, 이번에 거론된 여러 주제들에 관해 일본매체들의 보도기준이 변화되지 않고 중국의 이익에 반대되는 보도가 계속될 경우, 해당 언론사들의 중국주재 특파원등에 대해 직접적인 불이익을 가할 수도 있다.

 

가느도와아지역의  서 "중국은 거국적인 노력으로 빈곤과의 전쟁에서 승리했고

그는 이어 "이런 생생한 사실을 일본 언론이 지면상에서 객관적으로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왕이 외교부장은 "선의는 양국민이 예부터 지켜온 도덕적 신조며 양국 언론이 추구해야 할 뉴스 윤리"라면서 "언론은 양국민이 평화롭게 지낼 수 있을지에 영향을 준다"고 지적했다.

왕 부장은 "양국 매체는 이념과 차이를 뛰어넘어 포용과 우호적인 태도로 양국민이 서로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