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영국이 국내송출18년된 중국영어국제TV방송 송출취소하자, 댓가를 치를 것.

 

지난 미국의 대선결과 보도를 통해, 세계는 이제 뉴스의 객관성과 공정성 그리고 사실성에 관한해 가지고 있던 전통적인 신뢰가 언제든지 무너질 수 있는 허구일 수 있다는 생각을 본격적으로 가지게 되었다.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에도 영국은 지난 트럼프행정부때부터 시작했던 대 중국압박을 완화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중국 CCTV 방송사가 영어로 전세계에 송출하고 있는 CGTN ( China Global Television Network ) 의 영국내 송출허가를 전격 취소했고 중국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중국의 CGTN은 한국이 영어로 전세계에 송출하는 아리랑TV와 성격이 같은 글로벌 텔레비젼네트웍이다.

 

외신들이 전한 CGTN의 송출허가 취소사유는 , 방송사가 자체편집권을 갖지 않고 중국공산당이 편집에 관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CGTN ( China Global Television Network ) 은, 중국중앙라디오텔레비젼방송 ( CCTV ) 이 , 한국의 아리랑tv처럼 자국의 국내상황과 문화 그리고 글로벌 토픽에 관해, 한국의 KBS같이 자국의 입장과 평론을 인공위성을 통해, 영어방송으로 전 세계에 송출하고 있는 텔레비젼방송사 이다.

 

글로벌 뉴스에 대해, 영국의 BBC는 영국의 시각에서,  미국의 CNN등이 미국의 시각에서 본 시각과 평론을 영어로 전세계에 위성송출하고 있는데, 중국은 CGTN ( China Global Television Network ) 을 통해 중국의 시각으로 본 글로벌 뉴스를 영어로 세계 시청자들에게 송출하고 있는 것이다.

 

CGTN 은 영어로 방송하기 때문에 전 세계 각국의 언론인 가운데 영어가 가능한 기자들을 현지 직원으로 채용하고 계약해 글로벌 뉴스를 내보내고 있는데, 영어권 국가인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등 특히 영어권 국가에서는 모두 케이블텔레비젼을 통해 각 가정에 방송되고 있다.

 

특히 중동이나 타이완문제 그리고 최근의 코로나19관련 뉴스와 관련해, 이 CGTN 텔레비젼은 중국의 입장에서 보는 뉴스관점을 방송하고 있다.

 

중국매체들은, 이와 같은 이유호 미국과 영국등 영어권의 시각과 다르게, 글로벌 뉴스가 해석돼 방송될 수 있기 때문에 , 영국이 영어로 전달되는 중국판 글로벌 뉴스를 자국민들이 시청하지 못하게 막은 것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영국의 이런 조치에 대해 중국 외교부는 어제, " 영국이 입으로는 언론의 자유를 주창하면서 정작 외국이 송출하는 방송의 언론자유는 말살하고 있다 " 며 , 스스로 이중잣대를 갖고 있는 현실을 드러낸 것이며, 동시에 정치적인 이유로 언론의 자유를 업압하는 것이라는 취지의 성명을 발표했다.

 

중국외교부 왕원빈 대변인은 이 날 정기논평에서, 중국은 이에 대해 응분의 대응책을 갖고 있다면서 , 영국당국의 정치적 농단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중국이 준비하고 있는 대응책이 무엇인지 알려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중국 주대 영국특파원기자들의 비자취소같은 추방절차를 밟을 수도 있는 것으로 중국매체들은 해석하고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