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도시별 건강∙환경 평가 1위는 하이난성 싼야(三亚)

 

중국에서 가장 사람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도시 환경이 좋은 곳은 어디일까?

하이난 성으로 꼽혔다.

이번 조사는 중국 칭화대(淸华大)의 중국 신형 도시화연구원과, 완커(万科) 공중보건 건강아카데미가 공동으로 실시했다.

50번째 세계 환경의 날을 맞은 것을 기념한 연구다.

중국 80개 도시를 대상으로 환경의 질, 오염통제 등 다양한 관점에서 빅데이터와 지리정보기술을 활용해 점수를 평가했다. 

지역, 규모, 유형별 도시의 총체적 건강상태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실제 사는 사람들이 그 혜택을 받는 지도 분석했다. 

간단히 가장 사람이 살기 좋은 환경의 도시와 실제 사는 사람들이 그 환경에 따라 건강을 유지하는 지 모두 평가한 것이다. 

그 결과 1위는...하이난 성의 싼야( 三亚)시였다.

하이난성은 중국에서도 알아주는 휴양지다. 너무 비싸서 그렇지 섬 곳곳은 아시아의 유명한 여러 섬들과 비교해 좋으면 좋았지 나쁠 것이 없다는 평을 듣고 있다.

싼야는 무엇보다 지역에서 나는 독특한 돌로도 유명하다. 중국 고관대작의 집에 꼭 하나씩 있는 바위는 적지 않은 경우 이 싼야에서 가져온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다음은 1위부터 10 위까지 중국에서 자연환경이 좋은 곳 순서다.

 

1위 : 하이난성 싼야시

 

2위 : 광동성 주하이(珠海)

 

3위 : 광동성 광저우(廣州)·

 

4위 : 지앙쑤성 난징(南京)

 

5위 : 광동성 선전(深圳)

 

6위 : 광시쟝주자치주 난닝(南寧)

 

7위 : 지린성 지안(吉安)

 

8위 : 저쟝성 사오싱(昭興)

 

9위 : 꿰이저우성 쥰이(遵义)

 

10위 베이징 (北京) 직할시 .

 

《칭화도시건강환경지수》의 보고 성과에 따르면 중국 도시 환경의 특징은, 남방 도시가 전체적으로 북방보다 상황이 더 양호하고 내륙에서 연안 지역으로 점차 좋아지는 추세를 보여 지역 간에 여전히 일정한 차이가 존재함을 나타낸다. 또한 산업구조와 지리적 기후조건 때문에 중부 및 북부 도시들은 대기 질이 남방 도시들에 비해 열악하다.

 

평가에 참여한 80개 도시 중 우수등급 15개, 양호등급 21개, 중위등급 25개, 일반등급 16개, 나쁜 편도 3개, 중위 및 그 이상 도시 비율이 76%, 보통과 나쁜 편도 24%로 나타났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