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인민은행, 선물 거래에 디지털 위안화 첫 적용

 

 

중국 금융당국이 디지털 위안화를 선물 거래에 처음 사용했다.

세계의 첫번째 사례여서 주목된다.

디지털 화폐 도입을 위한 중국 당국의 준비가 한걸음 한걸음 진행되는 모양새다. 다만 중국이 지폐를 없애고 전면 디지털 화폐만 사용하도록 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지폐 화폐는 보안 등에서 여전히 강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중국청년보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지난 20일 다롄(大連)상품거래소는 물류 창고 운영 회사인 다롄 량윈(良運)그룹 계열사에 디지털 위안화로 보관료를 지급했다.

이는 디지털 위안화를 선물 시장에 적용한 첫 사례다. 

디지털 위안화는 중앙은행인 중국인민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형식의 화폐다.

법화라는 점에서 암호자산과는 차이가 있다. 

디지털 위안화는 같은 액수의 위안화 현금과 완벽히 같은 가치를 가지며, 현금 통화를 뜻하는 본원통화(MO)의 일부를 대체한다.

롄시는 전국 디지털 위안화 시범 도시다. 향후 선물 거래에 이어 해외 결제 등에서도 디지털 위안화가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중국에서는 다롄 외 상하이(上海), 선전(深圳) 쑤저우(蘇州), 베이징(北京) 올림픽 개최지 등 중국 전역 11개 지역을 시범 지역으로 지정하고 시범 지역내에서는 디지털 위안화를 통용시키고 있다.

시범 지역에서는 은행을 방문해 전자지갑을 만들면 디지털 위안화를 일상에서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중국은 먼저 디지털 위안화로 국내 현금 일부를 대체할 계획이다. 또 국제 거래에서 위안화 사용을 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중국 국내에 지폐를 전면적으로 대체할 것인지, 과연 디지털 위안화의 국제 통용이 가능해질지 등은 여전히 미지수다.

화폐 시장은 일국 국내의 경우 주도권이 발권을 행사하는 정부에 있지만, 국제 화폐시장의 시스템은 분명한 상대방이 있기 때문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