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디지털 위안화, 위챗에서 이용 가능해져

 

중국의 디지털 위안화가 드디어 위챗(微信) 서비스를 시작했다.

위챗은 중국판 카카오톡이다. 거의 모든 중국인이 위챗을 쓴다. 위안화의 적극적인 소비가 시작된다는 의미다.

상하이증권보 등에 따르면 위챗(微信)이 중국의 법정 디지털 화폐인 디지털 위안화(e-CNY) 지원 서비스를 시작했다.

텐센트가 운영하는 위챗을 통해 6일부터 디지털 위안화 사용이 가능해졌다. 인민은행이 운영하는 별도의 디지털 위안화 전자지갑 앱 설치 없이 위챗 프로그램 안에서 디지털 위안화를 쓸 수 있게 된 것이다.

단, 위챗을 쓰는 약 12억 명의 중국인이 모두 디지털 위안화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직은 디지털 위안화 시범 도시 주민 중 인민은행의 화이트 리스트에 등재된 이들로 국한된다.

인민은행의 화이트 리스트 대상자는 텐센트의 전자 결제 서비스인 위챗페이(웨이신즈푸·微信支付)와 연동된 인터넷 전문 은행인 웨이중(微衆)은행 플랫폼에서 디지털 위안화 전자지갑을 만든 후 위챗페이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위안화를 이용할 수 있다.

위챗페이를 열고 디지털 위안화 결제용 QR코드를 스캔하면 위챗페이 계정이 아닌 디지털 위안화 전자지갑의 돈이 빠져나가는 방식이다. 기존의 위챗페이에 디지털 위안화 결제가 더해져 편의성이 한층 강화됐다는 평가다.

한편 인민은행은 지난 4일 디지털 위안화 앱을 정식으로 앱스토어에 선보였다. 중국 당국은 베이징동계올림픽 기간에 외국 선수단의 디지털 위안화 사용을 적극 유도해 대외 선전 효과를 극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