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이든, 중국의 대만 침공시 군사개입 발언에 중국 네티즌 "미국이 세계평화 위협"

"타이완이 침공 당하면, 군사 개입 하시겠습니까?"

"예스"

질문은 기자가, 답은 다른 이가 아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했다.

무게가 다르다. 

최근 방한했던 바이든 대통령이 2일 미일 정상회담 직후 기자회견 장에서 질의 답변 중에 일어난 일이었다. 당장 난리가 났다.

중국은 반발했고, 미국 부가 설명에 바빴다.

다음은 최근 전해진 소식 가운데 하나다.

"23일(현지시간)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우크라이나 지원국 국방협의체 회의를 마친후 미 워싱턴 국방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미국의 ‘하나의 중국(원 차이나)’ 정책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오스틴 장관이 바이든 대통령 발언으로 인한 파장의 확대를 차단하고 나선 것이다. 

그는 대만관계법을 언급하면서 대만해협을 사이에 두고 평화와 안정을 위한 미국의 정책과 약속은 달라지지 않았다고 채차 확인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을 재차 확인한 것이다. 당시 바이든 대통령은 “’원 차이나’ 정책에 합의하고 서명했지만 "무력으로 (타이완을) 점령한다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타이완을 무력으로 지키겠다는 것은 "우리의 약속"이라고 밝혔다.

타이완 외교부는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발언에 환영한다고 성명을 냈다. 하지만 중국은 당연히 크게 반발했다.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 대만판공실 주펑롄 대변인은 전날 미국이 중국을 억제하기 위해 타이완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며 '불장난을 하다가 자신이 불에 델 것'이라고 말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역시 “타이완은 중국 영토의 나눌 수 없는 일부이며 타이완 문제는 전적으로 중국 내정"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네티즌은 더욱 감정적으로 반응하고 있다. "진짜 해보자"는 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우리가 확실하게 대응해야 해, 그렇지 않으면 누구나 대만 문제에 대해 열변을 토할 수 있어!

 

미국은 세계 평화의 최대 위협이라는 사실이 증명되었어.

 

실망스러운 발언이네.

 

예상 밖은 아니야, 두려워하지 않고, 타협하지 않아!!

이런 추악한 연기, 이것이 바로 미국이야.

 

허허, 진짜 해 봐....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