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양자 과학기술 육성에 박차

 

중국이 양자(量子) 과학기술 육성을 위해 전방위적인 노력을 쏟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30일 중국 정부가 안후이(安徽)성 허페이(合肥)시에 위치한 중국과학기술대학교(USTC)의 양자 과학기술 박사 과정을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과학기술 분야 명문대학인 USTC는 1990년대 초부터 양자 정보과학 분야 연구를 진행해왔다. USTC는 성명을 통해 “이번 양자 과학기술 박사 과정 개설로 인재 양성과 정부의 정책 목표 달성이 촉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의 양자 과학기술 박사 과정 승인에는 미국과의 기술 패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공산당 지도부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은 2015년 발표한 제13차 5개년 경제개발 계획(2016~2020년)에 양자통신체계 구축과 활용에 관한 연구를 포함시켰다. 이후 2016년 세계 최초로 양자 위성통신인 '묵자(墨子)호'를 창정2D 로켓에 실어 발사하고, 베이징(北京)과 상하이(上海)를 잇는 세계 최장 2천㎞ 구간의 육상 양자 암호 통신망을 구축했다. 지난 10월에는 66큐비트(양자 비트)의 초전도 양자 컴퓨터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시진핑(習近平) 주석은 지난해 10월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학습회의에서 "차세대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을 이끌 양자 과학기술 경쟁력을 선점하는 데 주력하라“고 주문한 바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