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자국산 백신만 접종해 코로나19 대응 실패

 

중국 정부가 미국, 유럽 등지에서 개발한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을 거부하고 자국산 백신만 고집하다 코로나19 방역에 실패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블룸버그 통신은 중국의 코로나19 방역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전염성 높은 오미크론 변이에 효과적인 mRNA 백신을 승인하지 않은데 있다고 27일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중국이 개발해 자국민 14억 명의 88%에게 2차 접종을 마친 시노팜, 시노백 백신은 불활성화 백신으로 mRNA 백신보다 효과가 훨씬 낮다고 지적했다.

지난 3월 홍콩대 연구진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80세 이상 고령층에서 화이자 백신의 효능은 84.5%였지만 시노백 백신은 60.2%에 그쳤다. 사망 방지 효과도 각각 88.2%와 66.8%로 차이가 컸다.

현재 중국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극단적인 도시 봉쇄 정책을 고수하면서도 화이자, 모더나 등의 mRNA 백신 도입은 여전히 꺼리고 있다.

블룸버그는 mRNA 백신이 고령층의 중증화와 사망 위험을 낮출 수 있고 중국 정부가 물량을 확보하는 것 또한 어렵지 않지만 지금까지 자국산만 고집한 당국과 지도부의 위상에 타격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정부는 화이자 백신 중국 판매권을 보유한 상하이푸싱(復星)의약이 2020년 12월 화이자 백신 1억 회 접종분을 중국에 유통하려던 계획도 막은 바 있다.

한편, 중국인민해방군 군사과학원군사의학연구원 등 중국 3개 기관이 mRNA 백신 개발에 나섰지만 현재까지 뚜렷한 성과가 없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