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당국 "올 5% 성장 목표 달성 자신있다"

중국 경제당국이 올 국가 성장 목표 5% 달성을 자신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19일 "주요 경제 지표 안정적 성장 기록, 올해 목표 달성을 위한 기반 탄탄히 다졌다"며 올 10 국민경제 운행 상황을 밝혔다.

 

당국에 따르면 올해 10월 국민경제 운행 상황을 발표했다. 기존 정책과 신규 정책이 협력하여 효과를 지속적으로 발휘함에 따라 경제의 긍정적 요인이 뚜렷이 증가했다.

주요 경제 지표가 명확히 회복되며 10월 중국 거시경제는 안정 속에서 발전하는 성장세를 유지했다. 올 9월 하순, 관계 부처는 강력하고 신속하며 목표 지향적인 새로운 정책 패키지를 내놓다. 그 결과, 소비, 서비스업, 수출입 등 주요 경제 지표가 회복되었다.

 

올해 1~3분기 GDP는 전년 동기 대비 4.8% 성장하여 연간 경제 성장 목표 달성을 위한 견고한 기초를 마련했다.

소비재 교체 정책과 ‘쐉스이’ 사전 프로모션의 영향을 받아 시장 판매가 빠르게 회복되었다. 10월 사회소비재 소매총액은 4조 5,396억 위안(약 875조 5,07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으며, 이는 전월 대비 1.6%p 상승한 수치이다. 이 중 고급화 상품의 판매가 빠르게 증가했으며, 특히 가전, 자동차, 가구 및 사무용품의 판매는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며 전체 소매 증가율에 1.2%p 기여했다.

 

국경절 연휴 기간 동안 문화·관광 소비가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서비스 소비는 빠른 성장세를 유지했다. 교통, 통신 정보 관련 서비스는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1~10월 서비스 소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하며 상품 소매액 증가를 앞질렀다. 즉시 배송, 라이브 커머스 등 새로운 소비 형태와 모델은 온라인 소비 활성화를 이끌었고, 실물 상품 온라인 소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했다.

 

10월, 시장 수요 회복으로 산업 생산이 안정적으로 빠르게 증가했다. 특히 소비재 부문에서 교체 정책으로 신에너지차와 가전제품 생산이 빠르게 늘어났고, 신에너지차 생산은 전년 동기 대비 48.6% 증가하며 충전소 생산 증가(25.2%)에도 기여했다.투자 부문에서는 대규모 설비 교체가 제조업의 업그레이드를 강력히 견인하며, 10월 규모 이상 제조업 증가율은 5.4%를 기록했다.

10월, 전 세계 무역 증가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수출입 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했고, 수출은 11.2% 증가하며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1~10월, 설비 도구 구매가 전년 대비 16.1% 증가하며 투자 증가 기여율의 60% 이상을 차지했다. 고표준 농지 건설, 지하 배관망 건설, 도시 재개발 등 민생 분야 투자도 안정적으로 증가하며 기반 시설 투자 회복을 이끌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