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10월 전력 소비 전년보다 4% 이상 늘어

중국의 지난 10월 전력 사용량이 전년동월 대비 4% 이상 급증했다. 전기는 사회 활동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다.

특히 모든 게 IT화한 현재 산업은 전기가 필수 요소다. 컴퓨터를 돌리고, 각종 센서를 작동시키는 데 전기가 소모된다. 사회 각종 활동도 마찬가지다. 화려한 도시의 생활일수록 전기 소모가 많다. 여름에는 에어컨 등이, 겨울에는 난방 설비에 전기가 필요하다.

전기 소모가 늘었다는 것은 그만큼 사회의 부가가치 생산활동도 늘었다는 의미다.

22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국가에너지국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의 전력사용 현황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0월 전체 사회 전력 소비량은 7,742억 kWh로 전년 동월 대비 4.3% 증가했다.

산업별로는 1차 산업 전력 소비량은 106억 kWh로 전년 동월 대비 5.1% 늘었으며 2차 산업 전력 소비량은 5,337억 kWh로 2.7% 증가했다. 3차 산업 전력 소비량은 1,367억 kWh로 8.4% 늘었다.

도시와 농촌 주민들의 생활 전력 소비량은 932억 kWh로 8.1% 증가했다.

1월부터 10월까지 누적된 전체 사회 전력 소비량은 8만 1,836억 kWh로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했으며, 이 중 규모 이상의 산업 발전량은 7만 8,027억 kWh로 집계되었다.

산업별 누적 전력 소비량은 1차 산업은 1,141억 kWh로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했고, 2차 산업은 5만 2,721억 kWh로 5.6% 늘었다. 3차 산업은 1만 5,315억 kWh로 11% 증가했다.

또 도시와 농촌 주민들의 생활 전력 소비량은 1만 2,659억 kWh로 12.3% 늘었다. 중국전력기업연합회는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전력 소비가 다음 네 가지 특징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1차 산업의 전력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축산업 전력 소비는 9.8% 증가하며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보였고 어업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했다. 2차 산업 전력 소비는 꾸준히 증가했으며, 고기술 및 장비 제조업이 두드러졌다.

네 개의 고에너지 산업 전력 소비는 합산해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했다. 화학 원료 및 화학제품 제조업은 6.6%, 비철금속 제련 및 압연 가공업은 4.6% 각각 늘었다.

비금속 광물 제품업과 철강 제련 및 압연 가공업은 각각 1.5%, 1.1% 감소했다. 고기술 및 장비 제조업은 전체적으로 10.9% 증가했다. 전기 기계 및 장비 제조업은 17.4%,컴퓨터, 통신 및 기타 전자기기 제조업은 14.2%, 계측기 제조업은 11.3%,자동차 제조업은 10.6%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3차 산업 전력 소비는 빠른 증가세를 이어갔다. 특히 충전 및 교체 서비스업의 전력 소비는 전년 동기 대비 54.1%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주민 생활 전력 소비는 빠르게 증가했다.

다만, 고온 날씨의 영향이 사라지면서 10월 전국 도시 및 농촌 주민 생활 전력 소비 증가율은 9월 대비 19.7%p 크게 하락했다. 이는 10월 전체 사회 전력 소비 증가율 둔화의 주요 원인이 되었다.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사회

더보기
중 얄팍한 상술로서 '제로 첨가물' 도마에 올라
‘0’의 저주? 한국에서도 슈가 0, 트랜스지방 0 등 소위 ‘0’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근 이 같은 ‘0’ 상품의 대명사였던 한 간장회사가 여론의 철퇴를 맞았다. 첨가물이 없어 첨가물 ‘0’라던 이 간장에서 중금속 카드뮴이 검출된 탓이다. ‘아니 다른 첨가물도 아니고, 중금속 카드뮴을 첨가하다니!’ 중국 네티즌들은 당연히 분노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이 무첨가 간장이 아니며, ‘천허0’는 단순한 상표명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소비자들이 이를 무첨가 제품으로 오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매체에서 제조사인 천허미업식품주식회사에 취재를 하자, 고객센터 직원은 “‘천허0’는 당사의 등록 상표가 맞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천허0’가 무첨가를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고 “무첨가 여부는 원재료표를 참고하면 된다”는 입장만 밝혔다. 중국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은 단순한 말장난일 뿐이라고 지적한다. 마치 ‘아내가 들어 있지 않은 아내빵’이나 ‘부부가 없는 부부폐채’처럼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라는 풍자다. 중국 현행법에 따르면 상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여 소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