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 "코로나시대 한중협력, 미래한중발전의 초석"

한국 경총 간담회, 한국재계거물 총출동 대중국 채널확보전 치열,

 

한국경제계가 코로나 19로 대중국 진출의 통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한국 경영자총연합회가 싱하이밍 (邢海明) 주한 중국대사를 초청해, 한중간 패트트트랙조치의 확대를 비롯한 한중항공노선의 조속한 확대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는, 현재 베이징등 중국내 여러도시의 코로나 2차확산방지를 위한 조치가 삼엄한 관계로, 당장 한중 항공노선의 확대운행이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지만, 한중경제발전의 초석인 한국기업인들의 패스트트랙통로를 통한 중국입국대상자의 범위를 차츰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싱하이밍 대사는, 오늘 19일 오전 경총 (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손경식 CJ그룹 대표이사 회장) 이 주최한 '주한중국대사 초청 경총 회장단 조찬 간담회'에 초청을 받아, 손회장등 참석한 한국재계 대표들과 한중간 경제현안에 대한 격의없는 대화를 나눴다.

 

먼저 모두발언에 나선 손경식 회장은,  " 현재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중국에 생산시설을 두고 있지만, 현재 시행중인 패스트트랙의 적용범위가 충분히 넓지않고, 또 절차도 복잡해 중국현지공장과의` 인력과 물자 그리고 원자재 수급에 있어 어려움이 적지 않다"고 말문을 열었다,

 

손회장은, " 한중간에는 서로 신뢰도가 높은 우수한 방역체계를 운용하고 있는만큼, 한중 두나라간에는 특별한 방법과 기준으로 패스트트랙의 적용범위를 확대하는 등 항공운행의 횟수를 어렵지 않게 증가시킬 수 있을 것" 이라며 신속한 항공편 증편과 함께 패스트트랙의 문호확대를 요청했다.

 

손회장은 또, "한국의 삼성등 세계적인 통신장비와 부품회사들이 중국의 인공지능시스템확대를 위한 국책사업을 비롯해 5G를 근간으로 한 첨단산업의 인프라 사업에 다수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문호를 개방하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싱하이밍 대사는, 이미 한중 양국은 다방면에서 성공적인 국제협력 모델을 구축했다고제시했다며, 한국기업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중국사업에의 참여를 요청했다.

 

또, 한국기업의 중국의 국책사업참여에 걸림돌이 되는 일체의 규제를 다시 점검하고, 지원을 강화해, 한국의 우수한 기업들이 중국의 거대한 시장이 주는 엄청난 기회를 누리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싱하이밍대사는 현재 중국은 외국 자본진입의 중국진출에 대해  '네거티브 시스템' 을 운용하고 있는 관계로 얼마든지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다만 현재 제약이 존재하는, 전기차관련 산업과 금융 사업에 한국기업의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중국과 미국은 현재 코로나19를 계기로, 세계경제의 공급선을 자국중심으로 재편하기 위해, 한국일본등 아시아 국가를 상대로 압박과 회유정책을 구사하며 자국진영의 경제공급망을 구축하는 사실상 '소리없는 무역독점전쟁'을 전개하고 있는 중이다.

 

중국 싱하이밍대사는, 지난 10일 대한상공회의소가 개최한 '한국기업인들과의 웹대화'에서, 중국이 내수진작을 위해 펼치고 있는, 향후 5년 동안 48조6000억 위안, 한화로 8,000조원이 넘는 '중국판 뉴딜정책'에 한국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한 바 있다.

 

그리고 이 '중국판 뉴딜정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다음달부터 기존 한중간 항공노선을 2배로 증설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오늘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초청 간담회에는 손경식 경총 회장을 비롯해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등 회장단과 중국측에서는 싱하이밍 대사, 곡금생 경제공사 등이 참석했다.

 

 


사회

더보기
중국 지방정부, 부동산 시장 회복 위해 주택 대출 금리 하한 폐지
중국 지방 정부들이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첫 주택 담보 대출 금리 하한선을 잇달아 폐지하고 있다. 중국 지방 정부가 속속 금리 인하 조치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금융정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자신감을 보여준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이다. 미국 등 서구 선진국에서는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고금리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경제는 부담이 되지만, 당장 급한 불인 물가부터 안정시키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중국의 경우 물가 상승보다는 물가 하락으로 인한 디스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중국 인민은행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말까지 중국내 343개 도시(현급 이상) 중 101개 도시가 최초 주택 대출 금리 하한을 낮추었고, 26개 도시는 하한을 폐지했다. 이는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을 줄이고 시장 수요를 늘려 부동산 시장을 회복시키려는 조치로 평가된다. 랴오닝성의 선양, 번시, 단둥, 진저우, 랴오양 등 5개 도시는 올해 2분기부터 개인 주택 대출 금리 하한 정책을 단계적으로 폐지한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이들 5개 도시에서는 신규 첫 주택 개인 대출 금리 정책 하한이 5년물 대출우대금리(LPR)에서 20 베이시스포인트(BP)를 뺀 수치인 3.

문화

더보기
중-프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6월 30일까지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두 사람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로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