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영의 지혜 - 누구 말을 더 믿을까?

 

진실은 신뢰를 담보하지는 않는다.

만고의 진리지만 많은 이들은 진실이 신뢰를 담보한다고 착각을 한다. 내가 진실을 이야기하면 믿을 것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현실에서 많은 경우 그 믿음은 착각이다.

거짓이 더 신뢰를 얻는 경우가 많다.

 

가장 단순한 거짓으로 누군가의 진실을 거짓이라 여겨지게 하는 건 중국 고래로 가장 흔히 쓰이는 계략이다.

 

전국지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나온다.

 

서주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었던 창타라는 인물이 망명을 시도했다. 서주와 앙숙인 동주로 가고 있었다.

서주의 주요한 정보가 노출될 판이었다.

창타가 망명길에 올랐다는 소식에 동주 황제는 크게 기뻐했고, 서주 황제는 크게 노했다.

급해진 서주 황제가 대신들을 소집했다.

“아니 창타라는 놈이 우리 주요 정보를 동주에 넘겨줄 모양이요. 어쩌면 좋겠소?”

 

대신들이 머리를 맞대고 숙의를 했다.

풍저라는 책사가 서주 황제에게 말했다. "제가 능히 그자를 죽여 버릴 수 있습니다."

서주 황제가 기뻐서 말했다.

“오 그럼 내가 크게 포상을 하겠오. 어서 계책을 시행하도록 하오.”

풍저가 말했다.

“그럼 제게 먼저 금 30근과 친필 편지를 하나 써주시면 됩니다.”

서주 황제가 기꺼이 금 30근과 친필의 편지를 내놨다.

 

풍저는 사람을 시켜 금 30근과 편지가 든 상자를 창타에게 전하도록 했다. 그리고 동주의 성문을 지키는 장수에게도 사람을 보냈다.

창타는 상자에 금이 가득한 것을 보고 기뻐하며 동주로 가는 길을 서둘렀다.

 

한편 동주 성문을 지키는 장군을 만난 이는 이렇게 고했다.

“오늘 잔뜩 금이 든 상자를 가져오는 놈이 있어. 분명 서주의 간첩으로 판단되오. 상자 속을 뒤져보면 증거가 나올 것이오.”

 

창타가 마침내 동주에 도착했다. 하지만 기다리는 것은 반기는 동주 황제가 아니라 성문을 지키는 화난 얼굴의 장군이었다.

동주 성문을 지키는 장군은 굳은 얼굴을 하고 창타를 체포했다. 창타의 짐에서 금 30근이 든 상자를 찾았고, 그 상자 속의 편지도 찾았기 때문이었다. 바로 서주 황제가 쓴 친필였다.

그리고 편지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다.

"창타에게 고한다. 공작이 이루어질 만하면 힘써 하라. 만약 힘들거든 빨리 도망쳐 되돌아오라. 일은 시간을 끌면 누설되는 법, 누설되거든 자살해 버려라."

누가 봐도 서주 황제가, 자신이 파견한 간첩인 창타에게 보내는 편지였다.

소식을 들은 동주 황제는 기가 막혔다.

‘그렇게 기다리던 놈이 간첩이라니 ….’

화가 머리끝까지 치민 동주 황제는 창타를 바로 효수형에 처했다.

 

적을 움직여 내 득을 취하는 것, 바로 모든 계략의 기본 모델이다. 예방법은 간단하다. 내 감정적 행동이 적을 이롭게 하면, 즉시 멈추고 한 번 생각을 한 뒤 움직이는 것이다.

내 행동은 항상 나와 우리를 이롭게 해야지, 적과 적들을 이롭게 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사회

더보기
중국 지방정부, 부동산 시장 회복 위해 주택 대출 금리 하한 폐지
중국 지방 정부들이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첫 주택 담보 대출 금리 하한선을 잇달아 폐지하고 있다. 중국 지방 정부가 속속 금리 인하 조치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금융정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자신감을 보여준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이다. 미국 등 서구 선진국에서는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고금리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경제는 부담이 되지만, 당장 급한 불인 물가부터 안정시키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중국의 경우 물가 상승보다는 물가 하락으로 인한 디스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중국 인민은행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말까지 중국내 343개 도시(현급 이상) 중 101개 도시가 최초 주택 대출 금리 하한을 낮추었고, 26개 도시는 하한을 폐지했다. 이는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을 줄이고 시장 수요를 늘려 부동산 시장을 회복시키려는 조치로 평가된다. 랴오닝성의 선양, 번시, 단둥, 진저우, 랴오양 등 5개 도시는 올해 2분기부터 개인 주택 대출 금리 하한 정책을 단계적으로 폐지한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이들 5개 도시에서는 신규 첫 주택 개인 대출 금리 정책 하한이 5년물 대출우대금리(LPR)에서 20 베이시스포인트(BP)를 뺀 수치인 3.

문화

더보기
중-프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6월 30일까지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두 사람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로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