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시진핑 주석, 광저우 LG디스플레이 방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2일 광둥성 광저우에 위치한 LG디스플레이 생산기지를 방문했다.

LG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다만 중국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현재 축소되고 있는 국면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시 주석의 방문은 시장에 강력한 신호로 작용할 수 있어 주목된다.

무엇보다 한국과의 정치적 교류가 냉각기에 접어들면서 한국 기업들에 대한 중국 시장의 냉담도 심해지는 상황 속에 시 주석의 방문은 깊은 함의가 있을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인민일보 인터넷판은 시 주석이 광둥성 시찰 중 광저우의 LG디스플레이 생산기지와 중국 신에너지차 업체 광치아이온을 방문했다고 13일 보도했다.

시 주석은 이번 LG디스플레이 방문에서 현지의 대외개방 추진, 제조업의 질적 발전, 기업의 과학기술 혁신 추진 상황 등을 파악하고 기업대표, 연구자 등과 교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LG디스플레이 관계자들과 대화하며 한중간의 우의를 강조하는 덕담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이 지난달 양회(兩會, 전국인민대표대회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거쳐 집권 3기에 공식 돌입한 뒤 외자 기업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은 지난해 목표치에 크게 못 미치는 3.0% 성장에 그친 뒤 올해는 '5.0% 안팎' 성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수 확대와 외자 유치를 강조하는 상황이다.

이번 시 주석의 LG디스플레이 방문은 외국 기업 투자를 환영한다는 무언의 메시지를 낸 것일 수 있어 보인다.

한국 입장에서 관심은 미중 전략경쟁 심화 속에 한중관계가 미묘한 상황에서 시 주석이 외국 투자 기업 중 LG디스플레이를 방문처로 택한 배경이다.

일단 한중관계 중시 기조를 보인 것이라는 해석과 함께,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미국의 고강도 대중국 디커플링(탈동조화)에 한국 정부와 기업이 참여하지 않기를 바라는 의미를 담은 행보일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시 주석은 저장성 당 서기였던 2005년 7월 생전의 구본무 전 LG 회장과 만나 저장성과 LG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고, 2014년 국가주석 자격으로 방한했을 때 서울 시내 한 호텔에 마련된 LG 전시관을 찾기도 했다.

2006년 중국 측과 합작 형식으로 건설된 광저우 LG디스플레이 생산기지는 광저우에서 가장 큰 외자기업 중 하나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