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무역거래 위안화 결제액 사상 처음 미국 달러화 추월

 

중국의 무역 거래에서 위안화 결제액이 사상 처음으로 미국 달러화를 추월했다.

로이터통신은 26일(현지시간) 중국 국가외환관리국 자료를 인용해 지난 3월 중국의 국제 거래에 사용된 위안화 규모가 5499억 달러로 대외거래 결제 비중 48.4%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3월 중국의 대외거래 결제 비중 46.7%를 기록한 달러화를 위안화가 사상 처음으로 넘어서 중국내 국경 간 거래액 1위 통화에 올랐다는 의미다.

블룸버그통신은 2010년 위안화 비중이 거의 '영(0)'에 가까웠다면서 중국이 달러화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노력에서 또 다른 이정표를 세웠다고 평가했다.

중국은 그동안 자국 법정 화폐인 위안화의 글로벌 결제 확대를 위해 공을 들여왔다.

특히 작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서방의 금융 제재로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결제망에서 퇴출당한 러시아가 중국과 양국 간 교역에서 자국 화폐로 결제하기로 합의하면서 러시아의 위안화 의존도가 크게 높아졌다.

지난 2월 모스크바 외환거래소의 위안화 거래량은 1조4800억 루블(약 24조 원)에 달해 달러(약 23조 원)를 제치고 역대 처음으로 월간 거래량 1위 외화에 올랐다

중국은 중동으로도 위안화 영토 확장을 노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줄타기 외교를 하는 사우디아라비아를 파고들었다. 지난달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은행에 무역 대금 결제용으로 위안화 대출을 처음 시행했다.

또한 브라질과도 양국 간 교역에서 결제 화폐로 위안화를 쓰는 데 합의했다. 브라질 업체들이 달러 결제망인 스위프트 대신 중국에서 만든 '국경간 위안화 지급 시스템(CIPS무역 거래에서)'을 이용토록 했다.

브라질에 이어 아르헨티나도 다음 달부터 중국에서 수입하는 물품의 대금을 달러화가 아닌 위안화로 지불하기로 했다.

하지만 위안화가 갈 길은 여전히 멀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 3월 기준 스위프트 결제망에서 사용된 달러화 비중은 40% 이상이었지만, 위안화는 2% 남짓에 그쳤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