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올 상반기 IT 기술 투자 전년동기 대비 10%이상 증가

 

중국의 올 상반기 첨단 기술 산업 투자가 동기 대비 10.6%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22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국가통계국은 2024년 상반기 국민경제 현황을 발표했다. 중국은 올 상반기 5% 성장을 이뤄냈다. 당초 당국이 목표로 한 수준이다.

다만 2분기 들어 대변인은 올해 들어 각 지역과 각 부문이 경제 운영을 안정시키는 동시에 수준 높은 발전 수요에 발맞추어 구조 조정, 품질 향상, 효율 증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내재적 동력을 발휘해 다양한 리스크와 위기에 대응했다고 밝혔다.

특히 과학기술 혁신이 경제 발전을 이끌어 갔으며 새로운 생산력으로 부상하였다.

올해 들어 중요한 과학기술 성과가 계속 등장했다. 대형 국가 장비가 잇따라 등장하고, 중국 최초 '지상 우주정거장'이 등장했으며, C919 대형 항공기가 총 6대 인도되었다.

창어 6호가 달 뒷면 샘플을 성공적으로 가져왔으며, 세계 최초의 통신과 인공지능 융합 6G 시험망이 성공적으로 구축되었다.

다음으로 제조업의 첨단화, 스마트화, 친환경화가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새로운 산업과 신제품이 새로운 성장점이 되었다.

상반기 규모 이상 첨단 제조업 증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8.7% 증가했으며, 정보 전송, 소프트웨어 및 정보 기술 서비스업을 대표로 하는 현대 서비스업 증가치는 두 자릿수 성장을 유지했다.

3D 프린팅 장비, 서비스 로봇, 스마트워치 등 스마트 제품 생산량은 각각 51.6%, 22.8%, 10.9% 증가했다.

첨단 기술 산업 투자는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했으며, 디지털 신인프라 건설이 가속화되어 투자로 공급 구조를 최적화하였다. 상반기 첨단 기술 산업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10.6% 증가하여 전체 투자보다 6.7%포인트 더 빨랐다. 5월 말 기준으로 전국에 새로 건설된 5G 기지국은 46만 개에 달했으며, 고성능 컴퓨터 클러스터를 갖춘 지능형 계산 센터는 10여 개로, 지능형 계산 능력이 전체 계산 능력의 30%를 넘어섰다.

더불어 녹색 저탄소 전환으로, 에너지 생산 및 소비 구조가 지속적으로 개선되었다. 저탄소 발전은 수준 높은 발전의 토대로, 새로운 생산력 자체가 친환경 생산력이다.

녹색 저탄소 발전의 새로운 추세에 맞춰 중국 신에너지 산업은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완벽한 산업 체계를 기반으로 빠른 성장을 이루었다. 상반기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34.3% 증가했으며, 관련 제품인 충전소와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량은 각각 25.4%, 16.5% 증가했다.

태양광 산업 체인의 성장세를 유지하였고 주요 원자재인 폴리실리콘, 단결정 실리콘, 태양광 산업용 초백유리 생산량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5.4%, 43.6%, 42.8% 증가했다. 동시에 청정 에너지 체계 구축이 가속화되고, 주요 분야의 에너지 절감 및 탄소 감소가 질서 있게 추진되어 녹색 생산 방식과 생활 방식이 점차 형성되었다. 초기 추정에 따르면 상반기 비화석 에너지 소비량이 에너지 소비 총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1.9%p 증가했다.


사회

더보기
중 얄팍한 상술로서 '제로 첨가물' 도마에 올라
‘0’의 저주? 한국에서도 슈가 0, 트랜스지방 0 등 소위 ‘0’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근 이 같은 ‘0’ 상품의 대명사였던 한 간장회사가 여론의 철퇴를 맞았다. 첨가물이 없어 첨가물 ‘0’라던 이 간장에서 중금속 카드뮴이 검출된 탓이다. ‘아니 다른 첨가물도 아니고, 중금속 카드뮴을 첨가하다니!’ 중국 네티즌들은 당연히 분노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이 무첨가 간장이 아니며, ‘천허0’는 단순한 상표명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소비자들이 이를 무첨가 제품으로 오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매체에서 제조사인 천허미업식품주식회사에 취재를 하자, 고객센터 직원은 “‘천허0’는 당사의 등록 상표가 맞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천허0’가 무첨가를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고 “무첨가 여부는 원재료표를 참고하면 된다”는 입장만 밝혔다. 중국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은 단순한 말장난일 뿐이라고 지적한다. 마치 ‘아내가 들어 있지 않은 아내빵’이나 ‘부부가 없는 부부폐채’처럼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라는 풍자다. 중국 현행법에 따르면 상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여 소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