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올 상반기 IT 기술 투자 전년동기 대비 10%이상 증가

 

중국의 올 상반기 첨단 기술 산업 투자가 동기 대비 10.6%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22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국가통계국은 2024년 상반기 국민경제 현황을 발표했다. 중국은 올 상반기 5% 성장을 이뤄냈다. 당초 당국이 목표로 한 수준이다.

다만 2분기 들어 대변인은 올해 들어 각 지역과 각 부문이 경제 운영을 안정시키는 동시에 수준 높은 발전 수요에 발맞추어 구조 조정, 품질 향상, 효율 증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내재적 동력을 발휘해 다양한 리스크와 위기에 대응했다고 밝혔다.

특히 과학기술 혁신이 경제 발전을 이끌어 갔으며 새로운 생산력으로 부상하였다.

올해 들어 중요한 과학기술 성과가 계속 등장했다. 대형 국가 장비가 잇따라 등장하고, 중국 최초 '지상 우주정거장'이 등장했으며, C919 대형 항공기가 총 6대 인도되었다.

창어 6호가 달 뒷면 샘플을 성공적으로 가져왔으며, 세계 최초의 통신과 인공지능 융합 6G 시험망이 성공적으로 구축되었다.

다음으로 제조업의 첨단화, 스마트화, 친환경화가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새로운 산업과 신제품이 새로운 성장점이 되었다.

상반기 규모 이상 첨단 제조업 증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8.7% 증가했으며, 정보 전송, 소프트웨어 및 정보 기술 서비스업을 대표로 하는 현대 서비스업 증가치는 두 자릿수 성장을 유지했다.

3D 프린팅 장비, 서비스 로봇, 스마트워치 등 스마트 제품 생산량은 각각 51.6%, 22.8%, 10.9% 증가했다.

첨단 기술 산업 투자는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했으며, 디지털 신인프라 건설이 가속화되어 투자로 공급 구조를 최적화하였다. 상반기 첨단 기술 산업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10.6% 증가하여 전체 투자보다 6.7%포인트 더 빨랐다. 5월 말 기준으로 전국에 새로 건설된 5G 기지국은 46만 개에 달했으며, 고성능 컴퓨터 클러스터를 갖춘 지능형 계산 센터는 10여 개로, 지능형 계산 능력이 전체 계산 능력의 30%를 넘어섰다.

더불어 녹색 저탄소 전환으로, 에너지 생산 및 소비 구조가 지속적으로 개선되었다. 저탄소 발전은 수준 높은 발전의 토대로, 새로운 생산력 자체가 친환경 생산력이다.

녹색 저탄소 발전의 새로운 추세에 맞춰 중국 신에너지 산업은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완벽한 산업 체계를 기반으로 빠른 성장을 이루었다. 상반기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34.3% 증가했으며, 관련 제품인 충전소와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량은 각각 25.4%, 16.5% 증가했다.

태양광 산업 체인의 성장세를 유지하였고 주요 원자재인 폴리실리콘, 단결정 실리콘, 태양광 산업용 초백유리 생산량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5.4%, 43.6%, 42.8% 증가했다. 동시에 청정 에너지 체계 구축이 가속화되고, 주요 분야의 에너지 절감 및 탄소 감소가 질서 있게 추진되어 녹색 생산 방식과 생활 방식이 점차 형성되었다. 초기 추정에 따르면 상반기 비화석 에너지 소비량이 에너지 소비 총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1.9%p 증가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만들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소비에 주머니를 아낌없이 열고 있다. 중구 매체들은 가오카오 시험이 끝난 직후, 졸업생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부모에게서 ‘보상 선물’로 최신 스마트기기를 받는 모습이 흔해졌다고 전했다. 일부는 여름방학을 활용해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