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주하이 교통사고 등 대형 인명사고 늘자, 중 각지에서 교통 안전설비 불티

 

최근 잇따른 차량의 행인 습격 사건이 일어난 중국에서 행인 보호장비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각 지역의 학교들이 학생들의 안전 차원에서 등굣길 인도에 보호장비를 강화하는 때문이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등 중화권 매체에 따르면 최근 중국에서 화강암 등으로 된 인도와 차도 구분설비 판매가 눈에 띄게 늘었다.

보도에 따르면 옌하이성 진장에 석재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45세의 천 조씨는 “최근 화강암 인도 보호 장비들이 과거보다 서너배 더 잘 팔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의 공장에서 제작하는 장비들은 차도의 차량이 갑자기 인도로 뛰어드는 것을 막아주는 장비들이다.

 

천 씨에 따르면 대략 직경 16인치 정도 크기로 100㎏ 정도의 무게를 지닌 제품들이 인기다. 좀 더 안전을 원하는 곳에서는 무게 350㎏ 정도의 대형 제품을 원하기도 한다.

 

천 씨는 “보통 11월이 되면 주요 공사들이 마무리 되기 때문에 100개 정도를 팔아도 만족스러운 데 올해는 주문이 크게 늘명서 1000개 가까이를 제작해 팔고 있다”고 말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같은 현상이 천 씨의 공장뿐이 아니다. 철제 인도 보호망을 판매하는 장쑤성의 한 공장 역시 11월 판매가 배가 늘었다. 실제 보도에 따르면 당장 최근 차량 테러 사고가 발생한 주하이시만해도 인도 안전망이 대거 늘었다.

 

앞서 중국에서는 지난 11월초 주하이시 스포츠센터를 차량이 돌진해 35명이 사망하고 11명이 큰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또 이 사건이 발생한 뒤 불과 며칠 뒤 우시시에서 한 남성이 우시대학에 난입해 흉기를 마구 휘둘러 17명의 사상자를 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사고들이 중국 경제가 침체 국면에 접어들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심리적 압박이 가중된 탓이라고 분석하기도 한다.

중국 당국은 본래 미국의 총기 사고를 평가하면서 미국 사회의 심리적 압박 정도가 문제가 크다고 지적하지만, 실제로는 중국 사회 내부의 압박 역시 적지 않은 것이다. 

 

강준영 외국어 대학교 글로벌지역연구센터 센터장은 "최근 중국의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각종 분쟁과 사고도 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회

더보기
뇌물수수 등으로 기소된 중국 축구대표팀 리티에 감독 20년 형
한국 손준호 선수도 연루됐던 중국 축구 비리사건에서 리티에 전 축구대표팀 감독이 최근 1심 판결에서 20년 형을 선고 받았다. 앞서 무기징역형이 예고됐으나, 20년 형을 받은 것이다. 중국 축구팬들은 “형이 너무 가볍다”고 반발하고 있다. 최근 CCTV 등 중국매체들에 따르면 후베이성 ​​셴닝시 중급인민법원은 리티에 감독에 대해 뇌물 수수와 공여 등 5개 죄를 인정, 징역 20년을 선고했다. 중국은 한국과 달리 2심제다. 단순 사건은 기층인민법원에서 1심후 중급인민법원에서 2심을 진행하고 중대사건의 경우 중급인민법원에서 1심을 고급인민법원에서 2심을 진행한다. 앞서 리 감독은 지난 2022년 11월 심각한 법률 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았으며 2023년 8월 후베이성 ​​셴닝시 인민검찰원에 기소됐다. 뇌물수수 등 5개 혐의를 받았다. 올 3월 후베이성 ​​셴닝시 중급인민법원은 리티에 사건의 첫 번째 공청회를 열었지만 결과를 공개하지는 않았다. 리 감독 등의 비리 연루액만 1억 2000만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중국 스포츠 기자이자 축구평론가 란웅페이는 웨이보에서 "리티에가 1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아 항소를 고민 중"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이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