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2024년 GDP 130조 위안 초과", "2025년 글로벌 운명공동체 구축에 동참할 것" 강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국내총생산(GDP)이 130조 위안을 초과할 것이라며, 2025년을 맞아 중국은 "인류 운명 공동체 구축에 동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30조 위안은 한화로 약 2경6229조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시 주석은 중국 경제 강한 자신감을 내비치며 '과학자립국' 건설 목표도 재차 강조했다. 

 

1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시 주석은 구랍 31일 중국 중앙방송총국(CMG)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2025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신년사에서 시 주석은 "2024년은 평범하지 않은 한 해였으며 우리는 국내외 여러 도전에 직면했지만 이를 극복하고 중요한 성과를 이루어냈다"며 한 해를 회고했다.

 

그는 특히 중국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며 국내총생산(GDP)이 130조 위안(약 2경6229조원)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강조했다. 식량 생산 또한 7000억kg을 돌파하며 자국민의 식량 안보를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신산업과 신기술 분야에서의 진전을 언급하며 "신에너지 자동차 연간 생산량이 1000만 대를 돌파했고, 집성회로, 인공지능, 양자통신 등 첨단 기술 영역에서도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다"고 설명했다. 달 뒷면 샘플 채취에 성공한 '창어 6호'와 남극 과학기지 건설 등 과학기술 분야에서의 발전도 강조했다.

 

시 주석은 중국 국민의 생활 개선을 주요 과제로 꼽았다. 올해 양로보험금 인상, 부동산 금리 인하, 의료 서비스 편의성 확대 등 정책이 시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국민들이 체감하는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들이 더 나은 교육, 노후 보장, 발전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소망"이라고 말했다.

 

세계 정세와 관련해서는 "중국은 책임 있는 대국으로서 글로벌 거버넌스 개혁을 추진하며 '글로벌 사우스'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상하이협력기구(SCO), 브릭스(BRICS),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중국의 입장을 명확히 밝혔으며 세계 평화와 안정에 긍정적인 기여를 했다고 언급했다.

 

시 주석은 이어 "중국은 각국과 함께 우호 협력과 문명 교류를 촉진하며 인류 운명 공동체 구축에 동참할 것"이라며 국제 사회와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시 주석은 2025년 목표에 대해 "'14차 5개년 계획'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고품질 발전과 과학기술 자립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그는 외부 환경의 불확실성과 내부 구조적 도전에 직면해 있지만 중국은 과거에도 이러한 난관을 극복해왔다는 점에서 자신감을 표했다.

 

또한 홍콩과 마카오의 번영과 안정을 약속하며 "양안(중국과 대만)은 한 가족"이라며 조국 통일의 역사적 대세를 막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만들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소비에 주머니를 아낌없이 열고 있다. 중구 매체들은 가오카오 시험이 끝난 직후, 졸업생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부모에게서 ‘보상 선물’로 최신 스마트기기를 받는 모습이 흔해졌다고 전했다. 일부는 여름방학을 활용해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