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 인민은행, '페이스북 리브라' 대응해 자체 디지털 통화 도입한다

중국 인민은행이 자체 디지털 통화 도입 계획을 공개했다.

 

중국은 세계 가장 먼저 블록체인 기술 화폐인 비트코인을 불법화한 나라다. 이번 인민은행의 조치로 분명히 드러나는 중국의 의도는 블록체인 기술은 인정하지만, 화폐는 자국의 중앙은행이 찍는 것만 인정한다는 것이다.

 

향후 세계가상화폐 시장의 추이에도 시사하는 바가 적지않아 보인다.

 

베이징대학 세미나에서  인민은행 연구국 겸 화폐금은국 왕신국장의 "인민은행이 국무원의 승인 이후, 시장 중심적 기관들을 조직해 가상화폐를 연구 개발하려 노력 중이다" 는 발표를 차이나데일리가 9일 보도했다.

 

왕신 국장은 페이스북 가상화폐 리브라를 언급하며 “리브라는 국경을 초월하는 결제 분야에서 발전할 가능성이 많다”며 “전 세계 통화 정책과 금융 그리고 국제통화체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전했다.

 

 

페이스북이 발행한 리브라는 다른 가상화계와 다르게, 실물 자산과 완전히 연동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왕신 국장은 이에 대해 "리브라가 미국달러와 밀접하게 연관될 수 있으며, 이는 경제, 금융, 국제정치에 있어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덧붙여 "리브라에 대한 대응책을 각국이 결정해야한다고 이야기하며 ‘자체 디지털 통화 출시’가 대응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유럽중앙은행과 영국중앙은행과 같은 글로벌 중앙은행들 역시 페이스북의 리브라 출시 계획 발표 이후 큰 우려를 표했다.

 

한편, 인민은행은 2014년에 처음으로 가상화폐를 연구했으며, 디지털 통화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고 차이나데일리는 보도했다.

 


사회

더보기
중국 '전문 학사' 제도 상용화되나
중국에서 ‘전문학사’ 양성이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다. 최근 정저우철도직업기술대학이 2025년 단독 시험 모집 요강에서 여러 전공에서 학사 졸업생을 모집한다고 명확히 밝혔다. 대졸자를 대상으로 새롭게 전문 직업교육을 하는 과정이다. 이에 따라 ‘학사→전문학사(본승전)’ 현상이 뜨거운 화제로 떠올랐다. 사실, 직업대학이 학사 출신을 모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다. 광둥 영남직업기술대학은 최근 2년간 기술 자격증을 다시 취득하려는 학사 및 석사 졸업생을 모집했고, 누적 인원이 150명을 넘었다. 산둥 칭다오 기술사양성학원은 2009년부터 ‘대학생 기능사반’을 개설해 지금까지 10여 기를 운영했으며, 이들 중에는 산둥대, 베이징과학기술대 등 ‘985’, ‘211’ 대학 출신 학사 졸업생도 있었다. 단지 고등직업학교가 단독 모집에서 학사생을 모집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일부 학사생들이 다시 전문 기술을 배우기 위해 ‘재진학’을 선택하기도 했다. 심지어 최근 몇 년간 직업학사 교육이 점차 자리 잡으면서, 일부 고득점 수험생들이 명문대를 포기하고 직업학사대학을 택하기도 했으며, 이는 사회 전반의 직업교육에 대한 편견을 지속적으로 뒤집고 있는 흐름이었다. 이러한 현상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