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5G시대 어떤 창업 아이템이 좋을까

미니동영상 주목…도우인 하루 클릭 3억2000만번

5G시대가 열리면서 창업 아이템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20여년전 인터넷 시대가 개막되면서 닷컴붐이 일면서 구글과 페이스북 등이 성공을 거두었다. 4G시대에는 인터넷 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알리바바와 아마존, 텐센트 등이 성공신화를 썼다.

 

창업 자본과 창업 프로젝트 선택은 창업자들이 자주 고민하는 문제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에서 핫한 품랫폼들 보면 타오바오와 전자상, 웨이상 등이다. 하지만 5G 시대 들어가고 있기 때문에 좋은 창업 아이템이 많아지고 있다고 예측된다. .

5G 시대 들어가면 어떤 산업이 파생됐는지 알아봤다. 예를 들면 제조업에서 5G 장비 스마트화 제조, 사물인터넷 산업, 자율주행 자동차, 인공지능, 스마트로봇 산업 등이 등장하고 있다.

5G 시대 들어가면 인터넷 속도는 한 단계 더 빠르게 될 수 있고 우리 일상 삶에도 더 편리하게 될 수 있다. 5G 시대에 인터넷 속도가 업그레이드되기 때문에 창업자들에게 미니동영상은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미니동영상 분야에 투자를 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일 수 있다. 현재 도우인과 샤오홍슈 등 플램폼이 인기를 꿀고 있다. 현재 4G 시대에서 이러한 플랫폼들이 매우 인기를 끌고 있는데 향후 5G 시대에서는 더욱 보급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미니동영상 자체가 고수익뿐만 아니라 더 많은 사업자가 미니동영상 풀랫품에 합류하면서 엄청난 트래픽과 빅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다. 작년 7월 기준 도우인의 하루 클릭이 3억2000만번이며 2뭘보다 1.2배 증가했다.

앞으로 5G 시대가 본격 개막되면 미니동영상이 더욱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사회

더보기
중 식품체인업체 회장의 "소비자 교육" 발언에 네티즌 발끈, "누가 교육 받는지 보자."
“소비자를 성숙하게 교육해야 한다.” 중국의 전국 과일 판매체인을 운영하는 ‘백과원’의 회장 발언이 중국 소비자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백과원 체인점의 과일들이 “비싸다. 월 2만 위안 월급을 받아도 사먹기 힘들다”는 소비자 반응이 나오자, 회장에 이에 대응해서 “고품질 과일을 경험하지 못해서 무조건 싼 과일을 찾는 것”이라며 “우리는 소비자 교육을 통해 성숙된 소비를 하도록 해야 한다”고 한 것이다. 중국 소비자들은 이에 흥분하며, “우리에게 비싼 과일을 사도록 교육시키겠다는 것이냐”고 반발하며 “정말 누가 교육을 받는지 두고 보자”고 반응하고 있다.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이미 불매 운동이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매체들은 ‘소비자 교육’이라는 단어는 업계 전문 용어여서 이 같은 용어에 익숙하지 못한 소비자들이 듣기 불편해 하는 것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업계 분석에 따르면, 상업 분야에서의 “소비자 교육”이란 원래 감정적인 뜻이 아니라, 브랜드 구축·품목 관리·서비스 경험 등을 통해 소비자가 품질 차이와 가치 논리를 이해하도록 만드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실제 백과원측은 회장의 발언이 일파만파로 부정적 여론을 확산시키자, 바로 대응해 “해당 짧은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