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 주택 AI자동화 산업 매년 25% 씩 성장, 2012년부터 국가중점사업 선포

 

한국의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초, '미래전략 50대 프로젝트' 를 선정하고, 그 중 2030년 까지 국가의 모든 자원을 집중해야 할 20 대 프로젝트 (20-Wonder) 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함께 선정했다. 

 

이 와 함께 국토교육과학기술심의 위원회의 심의까지 통과해 확정된 20대 미래기술프로젝트에는 지능형주택사업과 관련기술이 우선순위에 포진해 있다.

 

이에 따라 대형건설사들이나 최근 그 수요가 폭발하고 있는 주문형 개인주택 건설회사들이, AI 시스템과 스마트센서가 결합된 지능형 주택을 집중 건설할 것으로 보인다.

 

그럼 중국의 주택시장은 어떤지 궁금하다.

 

 

중국은 2012년 부터 시작된 제 1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지능형 주택사업을 이미 중점사업으로포함시켜 관련산업발전을 우선적으로 지원해 왔다.

 

지능형 주택사업에는, 주택단지 혹은 지역별 중앙통제시스템과 함께 각 가구별 주택별 자동방범시설 그리고 각 가정내 모든 가전가구가 인터넷으로 연결돼 온 오프를 원격조정할 수 있독록하는 설계와 시공 그리고 관련된 부품사업등이 모두 포함된다.

 

 

중국 국무원은 2018 .10 월에도 모든 소비생활에서 인터넷과 인공지능 시스템을 적용시킬 것을 요구하는 산업선진화방안을 발효했는데, 이 방안의 주요역점사업에도 주택지능화사업이 우선순위로 포함됐다.

 

중국산업뉴스가 발표한 중국의 주택지능화사업 시장규모는 년 25% 이상씩 성장해, 2019년에는 537억 6천만 위안 ( 한화환산 약 9조 3천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사회

더보기
중 상하이시 출산장려를 위해 사측 납입 사회보험액의 6개월치 50%를 회사에 되돌려 주기로
중국 상하이시가 여 직원이 출산휴가를 쓰는 경우, 회사에게 납입했던 고용보험 등 사회보험료 6개월분의 50%를 지원키로 했다. 여성들이 보다 자유롭게 출산 휴가를 쓸 수 있도록 하는 조치다. 이번 제도 실시로 출산 등을 우려해 여성 고용을 주저하는 현상을 최소화하기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1징지왕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상하이시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의 ‘"여성 직원의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기간 중 고용주의 사회보험 지원금 지급에 관한 통지"(이하 통지)를 공표했다. 이번 통지는 시 인적자원사회보장국을 비롯한 5개 부서가 공동으로 서명했다. 중국 매체들은 “새로운 정책은 정부, 사회, 기업이 참여하는 출산 비용 분담 체계를 구축하고 "아동 친화적" 정책의 가치 지향성을 더욱 강화하는 것을 목표”라며 “’아동 친화적 일자리‘와 ’출산휴가 사회보장금‘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여성의 취업 장벽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통지는 2025년 1월 1일부터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을 시행하고 고용보험 등 사회 보험료를 납부한 경우 바로 신청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지원 기준은 출산휴가 및 육아휴가 기간 동안 여성 근로자의 기초연금보험, 기초의료보험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