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베이징 시민평균수명 82.3 세, 서울보다 1살 낮지만 추격상승세

 

중국 베이징시민들의 평균수명이  82.3세로 연장되면서, 세계 선진국수준의 시민건강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일부터 베이징국제회의센타에서 개막된 2020 국제 서비스산업 무역박람회 중의 하나로 열린 어제 6일의 공중보건서비스 포럼에서 주제발표자로 나온 베이징시의  천뻬이( 陈蓓 ) 부비서장은, 중국의 의료보험체계의 발전과 베이징시의 의료시설선진화 프로젝트에 힘입어, 베이징 시민들의 평균수명이 지난해보다 0,7세가 연장되었다고 밝혔다.

 

천뻬이 부비서장은 또 베이징의 영아사망률동 천명당 2명 이하로 낮아지고, 임산부의 사망률도 10만분의 5 이하로 크게 낮아지는등 유럽선진국의 국민건강 수준에 근접하고 있다고 구체적인 수치를 밝혔다.

 

 

 한편 한국 서울의 평균수명은 84.1세 베이징시 보다 약 1.8세가 높지만, 부산시의 시민평균수명은 81.9 로 베이징 시보다 약간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코로나19의 거의 완정정복의 전제하에 지난 4일부터 개최하고 있는 국제 서비스산업 무역박람회에는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러시아, 프랑스등 서비스산업선진국들을 비롯해, 핀란드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등 외국과 중국내 지방정부와 기업등이 약 600개의 전시장을 마련하고, 서비스산업의 수출입 상담을 벌이고 있다.

 

이번 베이징 2020 국제 서비스산업 무역박람회는, 건강의료서비스를 비롯해 교육문화서비스산업과 식음료 서비스산업, 관광서비스 산업 그리고 광고 IT 비대면 서비스 와 5G를 활용한 재택 원격서비스 산업등 12개의 주제로 나뉘어 전시관을 마련했고,  주제별 전문가포럼들과 참가국가들이 진행하는 국가별 국가별 포럼들이 매일 개최되고 있다.

 

 

주최국 중국은, 코로나19 방역을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베이징을 비롯해 전국주요도시에서 시행했던 전염병 통제 프로젝트와 예방대책등 , 세계에서 모범적으로 올해 코로나19를 통제하고 있는 여러 조치에 관한 노우하우를 담은,  " 베이징시 공중 보건 비상 관리 시스템" 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 발표에서 베이징시 천뻬이( 陈蓓 ) 부비서장은 , 수도 베이징에서의 코로나 19와의 방역전에서는, IT기술과 QR시스템을 활용한 전국민 건강 코드와 같은 새로운 기술과 방법을 개발해 적용했고, 이 밖에도 전자 울타리 및 빅 데이터와 같은 신과학기술를 광범위하게 사용했다고 , 베이징에서 발행되는 신징빠오  ( 新京报 )가 보도했다. 

 

2020년 국제 서비스산업 무역박람회는 오늘 9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프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6월 30일까지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두 사람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로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