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세계최대의 무역박람회 광동페어, 가을전시회도 온라인으로 개최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고, 중국내 최대의 공장은 광동성이다. 

 

덩샤오핑의 개혁개방이전 중국농업의 중심으로 단위면적당 가장 높은 인구밀도를 기록하고 있던 광동성은, 개혁개방정책이후 수많은 외자기업들이 자본을 가지고 들어와 풍부한 노동력을 활용해 무수한 다국적 공장구역을 조성했다.

 

이로 인해 세계인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엄청난 종류의 공산품들이 광동성의 성도 광저우를 비롯해 동관. 훼이저우등  광저우와 선쩐을 잇는 위성도시에 공장벨트가 형성됐고, 여기서 생산된 상품들의 수입을 위해 현지를 찾는 외국투자자들을 위해 관련상품들을 한 자리에 모아 전시해온 광동페어는 나날이 그 규모를 키워오면서, 세계 최대의 무역상품 박람회로 성장하게 된 것이다.

 

광동페어는 캔톤페어로도 불린다.

 

1957년 시작된 캔톤 페어는 중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졌고 봄 가울 일년에 두차례 개최돼 왔다.

 

그러나 지난 봄 페어는 코로나19의 발발시작과 맞물려 온라인으로 개최된 가운데, 올 가을 페어는 중국의 코로나19 극복이후 예년과 같이 오프라인으로 전시회가 열릴 것으로 기대됐지만, 워낙에 유럽과 아프리가 중동국가등에서 들어오는 외국인 바이어들이 많은 관계로, 외국인 참관자들에 대한 방역문제가 너무 복잡한 관계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온라인으로 열기로 결정됐다.

 

중국의 국제적인 전람회를 총괄하는 중국 상무부의 가오펑(高峰) 대변인은, 이번 가을의 128회 캔톤 페어가 오는 10월 15일부터 24일까지 열흘동안 온라인개최로 진행된다고 오늘 오전 발표했다. 

 

지난해 캔톤 페어에는 세계 200여개 국가에서 무려 20만명에의 외국인 바이어들이 참가해 성황을 이룬바 있다.


사회

더보기
중국에서 같이 여행해주고, 같이 달려주는 등 뭐든 같이 해주는 '동행서비스' 인기
중국에서 ‘동행’ 서비스가 MZ세대 인기를 끌면서 새로운 서비스 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동행서비스란 무슨 일이든 같이 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밥을 같이 먹어주거나, 공부를 같이 해주거나, 운동을 같이 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최근 인기를 끌면서 서비스 범위도 갈수록 넓어지고 있다. 말 그대로 혼자 하는 것보다 둘이 같이 하고 싶지만, 같이할 친구가 없는 이들을 위한 서비스다. 이 같은 서비스가 인기를 끄는 것은 사회활동이 극히 제한된 MZ세대의 특성 탓이라고 중국 매체들은 전하고 있다. 문제는 이 같은 서비스가 대부분이 인터넷이나 개인의 소개를 통해 이뤄져 소비자와 노동자의 법적 권리를 제대로 보장받지 못한다는 점이다. 당장 중국에서 문제가 된 것은 여행 동행서비스다. 여행 동행 서비스의 경우 가이드 자격증 없이 여행사 위임 없이 활동한다는 이유로 ‘불법’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중국 지방 당국이 경고를 내리고 나섰다.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지역사회에 ‘개인 동행 서비스’가 유행하자, 장쑤성 소방 안전위가 나서 “신중한 접근”을 당부하며 동행 서비스의 가이드라인 제시하도록 권고했다. 최근 장쑤성 소비자보호위원회는 공식 SNS를 통해 ‘개인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