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4년까지 中광시성 주요 철로, 도로, 해운 수로에 5G 네트워크 공급

 

오는 2024년까지 중국  광시성의 주요 철로, 도로, 수로가 모두 5G로 무장을 한다.

이동을 하면서 다양한 동영상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자율주행 가능성도 더 커졌다. 중국 광시성 도약을 위한 조치다. 

광시성은 중국 남부의 광둥성 맞은 편에 위치한 성이다. 수림에 둘러싸인 도시로 좡족 자치구로 유명하다. 그동안 광둥성 등 다른 성들에 비해 발전이 뒤처진 면이 컸지만 이번 조치로 광시성의 새로운 변화가 기대된다. 

최근 중국 14개 기관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까지 광시성 모든 구역의 주요 철로, 도로, 해운 수로에 5G 네트워크가 공급된다.

5G+차량 사물 통신 부문에서는 류저우(柳州) 차량 사물 통신 선도구 건설을 기반으로 지역 및 도로의 5G 기지국 건설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또한 차량 사물 통신, 스마트 도시, 스마트 교통 등 관련 분야 프로젝트와 협업할 계획이다.

또한 5G+ 스마트 항구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베이뿌완(北部湾, 중국 난하이 북서부에 있는 항만) 국제항을 중심으로 5G 기술이 원격 조종, 스마트 화물 검사, 영상 감시 등 부문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를 통해 생산의 자동화, 운영의 지능화, 관리의 지능화를 실현할 계획이다.

5G 스마트 물류 방면에서는 난닝국제철도항 및 중신난닝국제물류원 등을 기반으로, 5G+AI+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AI 스마트 영상 검사 및 5G 원격 조정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항구, 해상 운송, 육상 운송, 물류 단지, 화물 창고 등 부문의 스마트한 관리를 추진한다. 

 


사회

더보기
중국 '전문 학사' 제도 상용화되나
중국에서 ‘전문학사’ 양성이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다. 최근 정저우철도직업기술대학이 2025년 단독 시험 모집 요강에서 여러 전공에서 학사 졸업생을 모집한다고 명확히 밝혔다. 대졸자를 대상으로 새롭게 전문 직업교육을 하는 과정이다. 이에 따라 ‘학사→전문학사(본승전)’ 현상이 뜨거운 화제로 떠올랐다. 사실, 직업대학이 학사 출신을 모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다. 광둥 영남직업기술대학은 최근 2년간 기술 자격증을 다시 취득하려는 학사 및 석사 졸업생을 모집했고, 누적 인원이 150명을 넘었다. 산둥 칭다오 기술사양성학원은 2009년부터 ‘대학생 기능사반’을 개설해 지금까지 10여 기를 운영했으며, 이들 중에는 산둥대, 베이징과학기술대 등 ‘985’, ‘211’ 대학 출신 학사 졸업생도 있었다. 단지 고등직업학교가 단독 모집에서 학사생을 모집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일부 학사생들이 다시 전문 기술을 배우기 위해 ‘재진학’을 선택하기도 했다. 심지어 최근 몇 년간 직업학사 교육이 점차 자리 잡으면서, 일부 고득점 수험생들이 명문대를 포기하고 직업학사대학을 택하기도 했으며, 이는 사회 전반의 직업교육에 대한 편견을 지속적으로 뒤집고 있는 흐름이었다. 이러한 현상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