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해커그룹, 우리말학회 등 국내 12개 학술기관 해킹

 

혐한 성향으로 알려진 중국 해커 조직 '샤오치잉'이 우리말학회를 비롯한 12개 학술기관 홈페이지를 해킹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국은 많은 인구만큼 네티즌들의 성향도 다양하다. 

하지만 목소리 큰 놈(?)이 어디에서나 두드러지듯 중국 온라인에서도 극우, 극좌 등 한쪽으로 치우친 목소리나 활동들이 두드러진다.

한국의 '일베 사이트'가 그렇다. 이 점에서 중국 샤오치잉도 마찬가지다.

스스로 극단적 혐오, 극단적 '국뽕'을 행동으로 실천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세상의 악이 뿌리 뽑히지 않듯 인터넷의 이같은 악은 좀처럼 사라지지 않고 있다. 어디든 숨어 있다가 틈만 보이면 독버섯처럼 퍼진다.

중요한 것은 대응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여름철 곰팡이를 모두 제거할 수는 없지만 그 곰팡이가 피고 번지는 것은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의 독버섯에 대해서는 일단 보안, 방어의 벽을 높이고 이들의 위험성을 알리는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최근 12개 기관 홈페이지에서 해킹이 이뤄진 것을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홈페이지 해킹이 확인된 곳은 우리말학회, 한국고고학회, 한국학부모학회,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대한건설정책연구원, 한국보건기초의학회, 한국사회과수업학회, 한국동서정신과학회, 대한구순구개열학회,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한국교육원리학회다.

또한 중국 해커 조직은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 부처와 유관기관에 대해서도 사이버 공격을 시도했지만 시스템 감시 기능에 의해 자동 차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샤오치잉은 설 연휴를 전후해 한국 내 교육과 관련한 사이트 70곳을 해킹했다고 주장했다. 또 국내 공공 기관 사이트에서 탈취한 데이터 54GB 상당을 공개하겠다는 예고문도 게시했다.

이들은 또 "한국의 스트리밍 관련 스타가 우리를 화나게 했다"면서 "우리는 중국 정부를 위해 일하지 않는 '자유로운 그룹'이며 "한국 내 네트워크를 광범위하게 해킹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KISA 등 보안 당국과 국가정보원, 경찰은 해킹 범죄자 추적 등 수사 공조를 시작했다.

과기정통부는 현재까지 실제적인 위험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면서도 이들의 움직임을 주시하며 상황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