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구 2200만 명 베이징시 집단 면역 달성

 

중국 방역 당국이 인구 2200만 명의 베이징에 대해 코로나19 집단 면역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이 시도한 '위드 코로나'가 사실상 성공적이라는 의미다. 또 역으로는 과거 실시했던 '코로나 제로' 정책이 지나쳤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중국 당국은 지난해 12월까지 '코로나 제로' 정책을 고수하며 감염병 발생 지역 전체를 장기간 봉쇄해 각종 문제를 야기시켰다. 도시의 모든 활동이 정지되면서 중국 경제는 물론 글로벌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1일 중국중앙인민라디오방송 인터넷판인 양광망에 따르면 베이징시 질병통제센터 왕취안이 부주임은 전날 기자들에게 "현재 베이징은 유행의 정점을 지나간 뒤 일시적 집단 면역을 형성했다"고 말했다.

왕 부주임은 대중이 이미 일시적 집단 면역의 보호를 받는데다 현재 국제적으로 유행하는 바이러스와 베이징시에서 최근 유행한 바이러스(오미크론 계열인 BF.7 및 BA.5.2)의 항체는 일정한 교차 보호 기제를 가지고 있어서 최소한 3개월 안에 코로나19가 크게 유행할 위험은 작다고 평가했다.

왕 부주임은 지난달 23일부터 29일까지 시내 2급 이상의 의료기관을 찾은 외래 환자 중 유행성 독감 증세를 보인 453명의 호흡기 검체에 대한 PCR(유전자증폭) 검사 결과 코로나19 양성으로 나타난 사람은 5.08%였다고 밝혔다. 이 수치는 직전 주의 11.59%에 비해 크게 하락한 것이다.

현재 글로벌 사회는 중국 방역 당국이 내놓은 수치를 믿지 못하고 있다. 원하는 상황을 만들기 위해 작위적인 수치를 내놓는다는 게 글로벌 사회의 시각이다. 

한편 한국 정부가 중국인에 대한 비자 제한 조치를 2월 28일까지로 연장키로 결정한 것에 맞서 중국은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 검사 의무 조치를 내놓았다.

중국 방역 당국은 1일부터 옌지, 난징, 항저우, 광저우, 웨이하이, 우한, 선양 등으로 들어온 한국발 여객기에 탑승한 승객 중 중국인을 제외하고 외국인에 대해 PCR(유전자증폭) 검사 또는 신속항원 검사를 실시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