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최초 자체 개발 제트 여객기 첫 상업비행 성공

 

 

중국이 자체 개발한 첫 제트 여객기 C919가 상업비행에 성공했다. 중국에서 항공산업이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는 것이다. 

여객기 산업은 글로벌 사회가 촉진될수록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중국처럼 국토가 넓어 철도만으로 커버가 어려운 상황에서 여객기 수요는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중국은 그동안 여객기를 미국, 프랑스 등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자국내 여객기 제조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상업 비행 성공으로 이제 중국은 여객기 자급자족이 가능해졌다.

28일 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중국 동방항공의 C919 여객기(편명 MU9191)는 이날 오전 10시 32분(현지시간) 승객 130여 명을 태우고 상하이 훙차오(虹橋) 공항을 이륙해 2시간여 만에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에 도착했다.

중국 여객기의 상업 비행 성공은 향후 중국 당국이 전국 고속철도 사업에 이어 항공망 구축 사업을 강화할 것이라는 신호탄이기도 하다.  중국 각 지역을 중심으로 한 공항 건설도 뒤를 이을 전망이다. 

CCTV는 이날 승객들이 C919에 탑승하는 모습부터 서우두 공항에 착륙해 승객들이 내리는 모습까지 실시간으로 보도했다. 훙차오 공항과 서우두 공항에는 중국산 여객기의 첫 상업비행을 축하하는 대형 레드카펫이 깔렸다. 항공사 측도 'C919 첫 비행'이라는 글귀를 새겨 넣은 특별 항공권을 제작하기도 했다.

중국 포털사이트 바이두와 소셜미디어 웨이보에서는 '#국내 대형 항공기 C919 첫 상업비행'이라는 해시태그가 검색어 순위 1위를 기록했다.

C919는 중국 국영 중국상용항공기(COMAC)가 2006년 연구 개발에 착수해 16년 만에 완성한 제트 여객기로 지난해 5월 시험 비행을 마친 뒤 9월 상용 비행을 위한 최종 절차인 감항 인증(항공기의 안전비행 성능 인증)을 받고 12월 상하이에서 첫 고객사인 동방항공에 인도됐다.

기내 통로가 하나(협동체)인 중형 여객기로 164인승이며, 대당 가격은 약 1억 달러(약 1320억 원)로 알려졌다. COMAC는 향후 5년간 C919를 연간 150대씩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