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판 포춘 차이푸 '2023 글로벌 500대 기업' 발표, 1위 월마트

 

'중국 에너지 회사가 아람코의 직위를 넘보고 있다.'

땅 속의 검은 다이몬드, 석유를 무진장 가지고 있어 세계 최대 부를 쌓는 회사가 바로 사우디아라비아의 아람코다. 

자국에서 생산되는 석유를 그냥 파는 것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 정유회사를 설립하고, 사업 다각화로 부에서 부를 창조하고 있다.

한국의 좋은 회사 1위로 꼽히는 'S-OIL'의 주인 역시 아람코다. 

아람코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유회사다. 그런데 중국이 그 부의 직위를 넘보다니?

실제 최근 발표된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 순위에서 2위에 랭크된 아람코를 중국의 전력 공급 회사인 국가전망유한회사가 바짝 뒤쫓고 있다.

중국 에너지 소비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케하는 대목이다.

글로벌 사회를 대상으로 원유를 공급하는 아람코에 전력공급만으로도 버금가는 게 중국의 에너지 소비 수준이다.

실제 중국 에너지 기업들은 5위에 중국석유천연기집단, 6위에 중국 석유화공집단 등이 랭크돼 중국 에너지 산업의 현황을 웅변하듯 대변했다.

과거 글로벌 1위의 명성을 지닌 엑슨 모빌은 7위로 내려앉은 모습이다.

2일 중국판 포춘 '차이푸(财富)'에서 '2023년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을 발표했다. Top 10 순위는 다음과 같다.

 

1위 월마트

2위 사우디 아람코

3위 중국 국가전망유한회사

4위 아마존

5위 중국석유천연기집단

6위 중국석유화공집단

7위 엑슨 모빌

8위 애플

9위 로열 더치 셀

10위 유나이티드 헬스 그룹

 

에너지 기업이 아닌 월마트는 유통으로 글로벌 기업 톱을 차지했다. 벌써 10년째다. 글로벌 사회 월마트 유통의 위상을 보여준다. 온라인 시대 떠오른 신생 유통회사 아마존은 4위를 차지하고 있다.  단순한 서적 유통에서 이제는 글로벌 시대 거의 모든 제품을 다루는 종합 유통회사로 성장했다.  

사실 사우디 아람코는 처음으로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상위 10개 기업 중 절반이 석유 회사인 것도 올해의 특징이다.

본래 정유화학업종은 글로벌 주요 기업에서 그 순위가 조금씩 하락세였다. 

코로나19 팬데믹에 이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의 악재가 연이어 터지면서 에너지 기업들이 위세를 떨친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3위에 오른 국가전망유한회사를 비롯해 총 142개(대만, 홍콩 포함) 회사가 5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미국은 지난해 대비 12개 증가한 136개 회사가 5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아쉽게도 한국 기업들은 100위 내에 단 3개 기업만 포함됐다. 삼성전자(25위), 현대차(85위), SK(92위) 등을 비롯한 18개 회사가 500대 기업에 포함됐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