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당국 베이징 등 징진지 주요 경제클러스트 연결 통한 경제 구역 확대에 29억위안

 

중국 당국이 징진지 스마트 커넥티드 프로젝트인 ‘6개 사슬, 5개 클러스트’ 발전을 위해 지난 3월말까지 투자한 금액만 29억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29억 위안은 한화로 약 5,514억 3,500만 원 가량이다. 철저한 계획 경제에 의한 경제 성장 모델이

베이징완바오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징진지 스마트 커넥티드 신에너지차 기술 생태항도 속도를 내고 있다. 산업펀드도 “6개 사슬 5개 클러스터” 발전에 동력을 제공해, 3월 말 기준 총 29억 위안()이 투자되었으며, 투자 프로젝트는 반도체, 신소재, 신에너지, 차세대 정보기술, 화학생물 등 분야를 포함했다. “퉁우랑(通武廊)” 지역의 산업 발전도 가속화되어, 1분기 퉁저우구, 우칭구, 랑팡시의 GDP 증가율은 각각 14.5%, 6.1%, 6.2%를 기록해 해당 성·시의 평균을 상회했다. 특히 퉁저우와 랑팡의 규모 이상 공업 증가율은 각 성·시에서 1위를 차지했다.

도시 부도심의 개발에도 주력해 올 1분기 퉁저우구의 고정자산투자(농가 제외)는 전년 대비 13.5% 증가했고, 육환 고가 공원 건설도 적극 추진되어 연말에는 건축공사 1단계가 착공될 예정이다. 또한, 문화·상업·관광이 융합된 새로운 랜드마크 ‘완리(湾里)’ 상업오락복합단지는 전체 공정의 85%를 완료했다.

슝안신구의 신형 인프라가 빠르게 배치되어, 1분기 고정자산투자는 전년 대비 12.8% 증가했다. 중앙기업 중국성망(中国星网) 등 핵심 기업 이전에 기반해 우주항공산업 체계를 구축 중이며, 3월 중순까지 우주항공 정보 분야 기업 60개가 입주했다.

지역 산업 일체화 서비스도 확대되어, 192개 사무가 공동처리 가능해졌고, 209개 자격이 상호 인정되었으며, 3500여 개의 베이징시 및 구급 행정 서비스가 슝안에서 ‘클라우드 창구’를 통해 지역 제한 없이 처리가 가능해졌다.

교통망도 새롭게 확충됐다. 징탕(京唐) 간선철도 베이징 구간은 궤도 정밀 조정 단계에 돌입했고, 108 신선 고속도로에서는 30개의 교량, 20개의 터널, 9개의 입체교차로 건설이 시작되었다. 수도권 통근자는 월 평균 44.6만 명으로 전년 대비 7.1% 증가했다.

의료 서비스도 더욱 편리해졌다. 1분기 톈진과 허베이의 보험가입자가 베이징에서 진료받고 직접 정산한 사례는 398만 건에 달해, 베이징 외 의료보험 정산 사례의 30% 이상을 차지했다. 지역 의료 연합체는 115개, 의료와 요양 결합 연합체는 542개 기관을 포함했다. 북경대병원 제3병원과 션우병원 등은 허베이에 7개 국가급 지역의료센터 설립을 지원했으며, 36개 3급 병원이 152개 허베이 현급 병원을 지원했다.

교육과 고용 연계도 강화되었다. 2025년 징진지 교육 협동 발전 포럼, 2025년 징진지 대학 졸업생 봄맞이 대형 채용 박람회 등 행사가 열렸으며, 20여 개 업종에서 200여 개 기업이 3000여 개의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했다.


사회

더보기
소비자 거부에도 광고 문자 보낸 공연장 법적 재제 받아
중국에서 소비자가 분명히 거부의사를 밝혔음에도 1년이상 지속적으로 광고 문자를 보낸 문화단체가 법적 제재를 받게 됐다. 최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조웨(가명)은 자신이 산시대극장에서 공연을 관람한 이후 1년 넘게 다양한 가상의 전화번호로부터 공연 홍보 문자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받아와 이를 신고하고 민사소송도 제기했다고 밝혔다. 현재 1심 법원은 공식 사과하라 판결한 상태다. 지난 1년간 조웨는 수신 거부 의사를 밝히고 관련 번호를 차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팸 메시지는 계속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조웨는 자신이 산시대극장에 정보 수신을 위임하거나 구독한 적이 없다고 강조하며, 극장의 행위는 시민의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12315 소비자신고센터에 신고하고 경찰에 보호 요청을 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자, 조웨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2025년 5월 26일, 허베이성 스자좡시 차오시구 인민법원은 본 사건에 대해 1심 판결을 내렸다. 판결에 따라 산시폴리대극장관리유한회사(이하 ‘산시폴리대극장’) 및 마케팅 문자를 발송한 3개 기업은 조웨에게 홍보 문자를 발송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서면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명령받았다. 202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