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 민주당 대선 부통령 후보 팀 왈츠, 중 6·4 톈안먼 사태 현장에 있었다

부친은 한국전 참전 용사...중국과 한국에 깊은 인연 주목돼

미국 민주당 부통령후보로 지목된 팀 왈츠 현 미네소타 주지사의 중국과 한국에 대한 인연이 각별해 주목된다.

팀 왈츠는 중국에서 고등학교 교사로서 활동하며 6·4 톈안먼 사태를 목격했다. 무엇보다 중국내 민주 인사들과 관계 돈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전쟁에 참여한 부친으로 한국과도 연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6일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이자 현 부통령인 카말라 해리스(Kamala Harris)는 부통령 후보로 팀 왈츠 현 미네소타 주지사를 발표했다.

미국의 소리는 최근 지난 2014년 인터뷰를 한 인연을 언급하며 팀 왈츠의 중국과 인연을 상세히 소개하는 분석 기사를 냈다.

보도에 따르면 농촌 출신의 노동자 계급 정치인으로서 왈츠는 무소속과 온건한 민주당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로 분석된다. 2019년 1월 7일부터 미네소타의 제41대 주지사로 재직 중인 60세의 왈츠는 퇴역 군인이자 전직 고등학교 교사로 2018년 주지사에 당선되기 전까지 6년 동안 남부 미네소타 주 하원 의원 지역구를 대표했다.

왈츠는 지난 2022년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의 도전을 물리치고 약 8%포인트 차이로 주지사 재선에 성공했다. 현재 민주당 주지사 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왈츠의 중국과 인연은 젊은 시절 이뤄졌다. 지난 1989년부터 1990년까지 왈츠는 하버드의 월드티처(WorldTeach)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중국 광둥성의 고등학교에서 가르쳤다.

1989년 6월 4일 운명의 톈안먼 사태가 일어났다.

왈츠는 지난 2014년 미국 하원의원 시절 VOA 미국과의 인터뷰에서 당시의 경험을 이야기 했다.

”6월 4일에 잠에서 깨어나 뉴스를 보고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을 기억합니다. 많은 동료들이 안전을 위해 미국으로 돌아갔습니다. 저는 중국인들에게 우리가 그들과 함께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왈츠는 중국을 떠나지 않고 더 머물렀다. 그는 “민주주의 동상이 세워지는 것을 보는 것은 놀라운 경험”이라며 “조국을 자랑스러워하면서도 자유가 전진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중국 국민의 정신을 볼 수 있어 영광이었다”고 말했다.

중국을 떠났지만 왈츠는 교사였던 아내와 함께 지난 2003년까지 학생들을 위해 매년 여름 중국을 찾았다.

중국에 대한 애정은 의원 활동을 하면서도 사그러들지 않았다.

민주당에서 왈츠는 “소박한 매력과 매우 탄탄한 실적을 가지고 있다.”는 평을 듣고 있다. 다만 당내 인지도는 사실 그리 많지 않았다.

왈츠의 인지도는 이번에 부통령 후보에 명명되면서 높아지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트럼트 사람들은 이상해”라는 말을 만들어 히트를 쳤다.

왈츠는 최근 NBC의 '미트 더 프레스'에서 공화당원들을 "이상한 사람들"이라고 묘사했다.

부통령 선출에 대한 기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경 및 학력:

· 1964년 4월 6일 네브래스카 주 웨스트 포인트에서 태어나 1996년 미네소타로 이사. 아버지는 한국전쟁에 참전한 공립학교 행정관.

· 현재 지역 사회 활동가.

· 1989년 Chadron State College 사회과학 학사

· 2001년 미네소타 주립대학교 교육 리더십 석사

(Minnesota State University, Mankato)

 

군 경력:

· 17세에 육군 주방위군에 입대해 24년간 복무했다. 사령부 상사 소령

으로 은퇴 · 중동에서의 반테러 작전인 항구적 자유 작전(Operation Enduring Freedom)에 참여.

 

경력 :

· 1989년부터 1990년까지 중국의 고등학교에서 영어

 

정치 경력 :

· 2007년부터 2019년까지 미네소타 제1 하원의원 선거구의 커머너로 재직했으며, 농업, 군사 및 재향 군인 문제에 관한 여러 위원회의 위원이었으며, 중국에 관한 미국 의회-행정부 위원회(CECC)위원. 공화당 제프 · 2018 년 존슨을 꺾고 미네소타 주지사로 선출돼.

 

개인 생활:

· 1994 년 영어 교사 그웬 위플 (Gwen Whipple)과 결혼 ·

· 두 자녀 : Hope와 Gus가 있습니다.

· 루터교

 

주요 업적:

· 주지사 재임 기간 동안 의회 재임 기간 동안 재향 군인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

노동권의 실질적 확대, 새로운 유급 가족 및 의료 휴가 제도, 낙태 및 LGBT 권리 보호, 오락용 마리화나 합법화 등 일련의 개혁안을 통과시켰다. 중범죄자에 대한 투표권 복원, 주 전역의 학생들에게 무료 아침과 점심 제공, 총기 안전 이니셔티브, 생식 건강 보호 및 기타

· 외교 관련 직책: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고 미네소타로 오는 우크라이나 난민을 환영하고 지원합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후, 왈츠는 미네소타주가 러시아나 벨라루스와의 사업을 중단하도록 요구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그는 2023년 4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화상회의에 참석해 전미주지사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Governors)가 주최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