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3월 소비자 물가 지수 1.4% 포인트 하락

 

도매물가에서 상승세를 보였던 중국의 물가지수가 소매에서는 다시 하락해 주목된다.

중국의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0.1% 하락하였다.

이 중 도시 지역은 0.1%, 농촌 지역은 0.3% 하락하였으며, 식품 가격은 1.4% 하락하고, 비식품 가격은 0.2% 상승하였다. 소비재 가격은 0.4% 하락한 반면, 서비스 가격은 0.3% 상승하였다.

1~3월 평균으로는 전국 주민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0.1% 하락하였다.

3월 한 달간의 전월 대비로 보면, 전국 주민 소비자물가지수는 0.4% 하락하였다. 도시와 농촌은 각각 0.4%, 0.3% 하락하였으며, 식품 가격은 1.4%, 비식품 가격은 0.2% 하락하였다. 소비재와 서비스 가격은 각각 0.4%씩 하락하였다.

품목별로 보면, 3월 식품·담배·주류류의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0.6% 하락하여 CPI를 약 0.17%p 끌어내리는 데 영향을 주었다. 세부적으로는, 신선 채소 가격이 6.8% 하락하여 CPI를 약 0.15%p 낮추었고, 계란류는 1.6% 하락해 0.01%p, 곡물 가격은 1.5% 하락해 0.03%p 하락 효과를 주었다. 반면, 돼지고기 가격은 6.7% 상승하여 CPI를 약 0.08%p 끌어올렸고, 신선 과일은 0.9% 상승하여 0.02%p 인상 요인이 되었다.

기타 7대 주요 품목의 가격 변동을 보면, 전년 동월 대비 6개 항목이 상승하고 1개 항목이 하락하였다. 그 중 기타 용품 및 서비스, 의류는 각각 6.2%, 1.3% 상승하였고, 교육·문화·오락, 생활용품 및 서비스는 각각 0.8%, 0.6% 상승하였다. 주거 및 의료보건은 각각 0.1% 상승하였다. 반면, 교통·통신은 2.6% 하락하였다.

3월 품목별 전월 대비 가격 변동을 보면, 식품·담배·주류류는 0.9% 하락해 CPI를 약 0.24%p 낮추었다. 이 중 신선 채소는 5.1% 하락하여 CPI를 0.11%p 낮추었고, 계란류는 2.7% 하락(0.02%p 하락), 육류는 2.2% 하락(0.07%p 하락)하였으며, 그 중 돼지고기는 4.4% 하락하여 CPI를 약 0.06%p 낮추었다. 신선 과일은 1.6% 하락하여 0.03%p 하락 효과를 주었다.

기타 7대 항목의 전월 대비 변동을 보면, 3개 항목은 상승, 2개 항목은 보합, 2개 항목은 하락하였다. 생활용품 및 서비스, 의류, 기타 용품 및 서비스는 각각 1.3%, 0.7%, 0.4% 상승하였고, 주거 및 의료보건은 변동이 없었으며, 교통·통신과 교육·문화·오락은 각각 1.4%, 0.8% 하락하였다.


사회

더보기
소비자 거부에도 광고 문자 보낸 공연장 법적 재제 받아
중국에서 소비자가 분명히 거부의사를 밝혔음에도 1년이상 지속적으로 광고 문자를 보낸 문화단체가 법적 제재를 받게 됐다. 최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조웨(가명)은 자신이 산시대극장에서 공연을 관람한 이후 1년 넘게 다양한 가상의 전화번호로부터 공연 홍보 문자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받아와 이를 신고하고 민사소송도 제기했다고 밝혔다. 현재 1심 법원은 공식 사과하라 판결한 상태다. 지난 1년간 조웨는 수신 거부 의사를 밝히고 관련 번호를 차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팸 메시지는 계속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조웨는 자신이 산시대극장에 정보 수신을 위임하거나 구독한 적이 없다고 강조하며, 극장의 행위는 시민의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12315 소비자신고센터에 신고하고 경찰에 보호 요청을 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자, 조웨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2025년 5월 26일, 허베이성 스자좡시 차오시구 인민법원은 본 사건에 대해 1심 판결을 내렸다. 판결에 따라 산시폴리대극장관리유한회사(이하 ‘산시폴리대극장’) 및 마케팅 문자를 발송한 3개 기업은 조웨에게 홍보 문자를 발송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서면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명령받았다. 202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