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시진핑 사상 중국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린다.

중국 시진핑 사상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는다.

시진핑习近平 사상이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다고 합니다.
중국 교육부는 17일 새로 개정한 '보통 고등학교 과정 방안과 어문 등 과학과정 표준'을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이 포함되고 중국 공산당 영도의 방향 유지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서 중국은 각 대학에 시진핑 사상 연구소를 설립해 현재 최소 20개 대학에 연구소가 운영 중이라고 하네요. 

 


 

중국 장관급 간부의 5대 덕목은?

시진핑 주석이 소위 '5대 과경过硬'을 강조했다고 중궈신원왕中国新闻网이 보도했습니다.
과경은 우리 말로 옮기기 애매한 면이 있습니다. 견실도 되고, 세련됐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훌륭하다는 뜻입니다.
장관급 고위직이 반드시 갖춰야 할 덕목이라고 합니다. 보니까, 우리에게 적용해도 나쁜 것은 아닌 듯싶네요. 특히 경영 현장에서 알아둔다면 대단히 좋아 보입니다.
신념, 정치 입장, 책임감, 능력과 풍격에서 간부들이 훌륭해야 하고 인민을 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16년 만에 처음으로 타이완과 미국이 협력해 중국 반체제 인사 망명 성공시켜.

최근 정치이념을 달리해 4년 전 타이완 공항에서 정치적 망명을 시도했던 왕루이王睿가 마침내 타이완台湾과 미국 정부의 긴밀한 협조로 지난 12일 워싱턴에 도착했다고 합니다.
타이완을 통해 중국 반체제 인사가 미국으로 가게 된 사례는 지난 16년 만에 처음이라고 합니다.
타이완과 중국, 중국과 미국의 관계를 잘 보여주는 사례군요.
홍콩 밍바오明报가 상세히 보도했습니다.  

 


 

지난해 중국의 대외투자 급감, 외국의 대중국 투자는 원만한 상승세 유지.

중국의 대외 투자는 감소했지만, 외국의 대중국 투자는 늘었습니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2017년 중국에 설립된 외국 투자 기업은 3만 5652곳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8% 늘었습니다. 실제 사용 외국자본은 8775억 6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 늘었습니다. 
반면에 지난해 중국은 174개 국가 6236곳 기업에 투자를 했습니다. 투자액은 총 1200억 8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9.4% 줄어든 수치라고 합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만들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소비에 주머니를 아낌없이 열고 있다. 중구 매체들은 가오카오 시험이 끝난 직후, 졸업생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부모에게서 ‘보상 선물’로 최신 스마트기기를 받는 모습이 흔해졌다고 전했다. 일부는 여름방학을 활용해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