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시진핑 사상 중국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린다.

중국 시진핑 사상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는다.

시진핑习近平 사상이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다고 합니다.
중국 교육부는 17일 새로 개정한 '보통 고등학교 과정 방안과 어문 등 과학과정 표준'을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이 포함되고 중국 공산당 영도의 방향 유지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서 중국은 각 대학에 시진핑 사상 연구소를 설립해 현재 최소 20개 대학에 연구소가 운영 중이라고 하네요. 

 


 

중국 장관급 간부의 5대 덕목은?

시진핑 주석이 소위 '5대 과경过硬'을 강조했다고 중궈신원왕中国新闻网이 보도했습니다.
과경은 우리 말로 옮기기 애매한 면이 있습니다. 견실도 되고, 세련됐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훌륭하다는 뜻입니다.
장관급 고위직이 반드시 갖춰야 할 덕목이라고 합니다. 보니까, 우리에게 적용해도 나쁜 것은 아닌 듯싶네요. 특히 경영 현장에서 알아둔다면 대단히 좋아 보입니다.
신념, 정치 입장, 책임감, 능력과 풍격에서 간부들이 훌륭해야 하고 인민을 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16년 만에 처음으로 타이완과 미국이 협력해 중국 반체제 인사 망명 성공시켜.

최근 정치이념을 달리해 4년 전 타이완 공항에서 정치적 망명을 시도했던 왕루이王睿가 마침내 타이완台湾과 미국 정부의 긴밀한 협조로 지난 12일 워싱턴에 도착했다고 합니다.
타이완을 통해 중국 반체제 인사가 미국으로 가게 된 사례는 지난 16년 만에 처음이라고 합니다.
타이완과 중국, 중국과 미국의 관계를 잘 보여주는 사례군요.
홍콩 밍바오明报가 상세히 보도했습니다.  

 


 

지난해 중국의 대외투자 급감, 외국의 대중국 투자는 원만한 상승세 유지.

중국의 대외 투자는 감소했지만, 외국의 대중국 투자는 늘었습니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2017년 중국에 설립된 외국 투자 기업은 3만 5652곳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8% 늘었습니다. 실제 사용 외국자본은 8775억 6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 늘었습니다. 
반면에 지난해 중국은 174개 국가 6236곳 기업에 투자를 했습니다. 투자액은 총 1200억 8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9.4% 줄어든 수치라고 합니다. 

 


사회

더보기
석탄도시에서 친환경 관광도시로, 산시 다퉁의 성공적 변화에 글로벌 이목 쏠려
탄광 도시의 생존은 한국을 비롯한 각국의 주요 현안 가운데 하나다. 석탄이 주 연료이던 시절 번화했지만, 에너지원의 변화와 함께 석탄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있고, 그 석탄 생산에 의존해 만들어졌던 몇몇 도시들이 생존 위기에 처한 것이다. 한국은 도박산업을 주면서 관광도시로 변모시켰다. 중국에서는 이런 정책 지원 없이 친환경 도시로 변화로 관광 도시로 변화에 성공한 곳이 있어 주목된다. 주인공은 산시성(山西省) 다퉁(大同)이다. 중국 산시성 다퉁이 과거 ‘석탄 도시’의 이미지를 벗고 친환경 관광지로 변모하고 있다. 한때 전국 최악의 대기질 도시 중 하나로 꼽혔지만 최근에는 ‘다퉁 블루(大同藍)’라는 별칭과 함께 주요 관광 도시로 선정됐다. 다퉁은 오랫동안 석탄 산업에 의존해 왔지만 환경 오염 문제로 큰 타격을 입었다. 2000년대 초반에는 전국 대기질 순위 최하위권에 머물렀다. 이후 당국은 불법 탄광을 정리하고 대형 탄광에는 자동화 설비를 도입해 분진 배출을 크게 줄였다. 일부 광산은 ‘석탄이 보이지 않는 밀폐형 관리’를 도입해 관리 수준을 높였다. 환경 기준 강화도 변화를 이끌었다. 2013년 대기오염 방지 정책 시행 이후 석탄 화력발전소에 ‘탈황·탈질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