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부동의 국가대표 골문 수호신 김진현 金鎭鉉

 

 

골키퍼로 201 83월 현재 일본의 세레소 오사카 소속이다.

 

 

 

 

 

2009년 프로 데뷔 이후 현재까지 세레소 오사카 한 팀만 있는 원클럽맨이라는 점이 우선 주목할 만하다. 유망주였던 동국대학교 재학 시절 당시 본래 K리그 드래프트 참가에 참가하고자 했으나 세레소 오사카의 입단 제의를 받아 계약을 했다. 이후 2부 리그 소속이었던 세레소 오사카를 2016년 주전 골키퍼로서 1부 리그 승격으로 이끄는 역할을 담당했다.

본격적인 국가대표 커리어의 시작은 2011 AFC 아시안컵으로 당시 조광래 감독에 의해 국가 대표로 선발되었으나, 본선에서 기용되지는 않았다. 이후 슈틸리케 감독이 부임하면서 김진현의 대표팀 경력은 상승가도에 오른다. 특히 2015AFC 아시안컵에서 그는 발군의 활약을 보이며, 한국의 준우승에 큰 기여를 하였다. 하지만 이후 슈틸리케호 후반기부터 부진을 보이기 시작했으며 201661일의 스페인과의 평가점에서 무너진 폼을 여실히 드러내며 벤치자원으로 분류되기 시작했다.

 

 

193cm라는 골키퍼로서 유리한 신체조건을 가지고 있는 김진현은 공중볼 경합에서도 우세를 보이며, 뛰어난 반사신경을 지니고 있다. 이에 더해 볼을 다루는 기술 역시 뛰어나, 전술적인 옵션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킥의 정확도에서는 문제가 있기에 현대 축구에서 중요한 빌드업을 수행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안정감이 부족하고, 경기가 잘 안 풀릴 시 당황하는 모습을 종종 보인다는 점 역시 단점으로 볼 수 있다.

 

기자 유재일(兪在一)

 

 


사회

더보기
고장난 주차타워...도심 주차난의 주범으로 등장 눈길
‘고장난 주차타워, 이걸 어째?’ 중국에서 한 때 인기를 끌었던 주차타워가 최근 도심 주차난 해소는커녕 오히려 주차난을 가중시키고 있어 논란이다. 타워가 오래되면서 기계 고장으로 멈춰섰거나, 자동차 크기가 변하면서 주차장이 작동을 해도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이 크게 줄어든 탓이다. 중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 각 도시에서 기계식 입체 주차타워는 공간을 절약하고 도시 내 주차공간을 보완하는 데 일정 역할을 했지만, 일부 장비는 실제 사용에서 제대로 활용되지도, 철거되지도 못해 차량을 세울 수 없는 ‘좀비 주차장’으로 전락했다. 기계식 주차타워는 본래 한정된 토지 위에서 최대한 많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등장했다. 그러나 보도에서 지적했듯이, 현실에서는 다수의 기계식 주차타워가 ‘좀비 주차장’이 되었고, 많은 운전자들이 통로에라도 주차하려 하지, 기계식 주차타워에 주차하려 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는 분명 자원의 큰 낭비다. 기계식 주차공간은 대개 내연기관 차량을 기준으로 설계됐지만, 현재의 신에너지차량들은 대체로 크고 무거워 차량 소유자들이 ‘주차공간’만 바라보며 한숨짓는 상황이 벌어졌다. 물론 많은 내연기관 차량 소유자들 또한 기계식 주차공간을 피할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