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1월 첨단기술 서비스업 외자유치액 113.4% 증가

 14일 상무부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1월 중국의 첨단기술 서비스업 외국인직접투자(FDI) 유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00% 이상 늘어났다. 가오펑(高峰) 상무부 뉴스대변인은 앞으로 외국인 투자를 장려하는 산업목록의 개정 등 개방 확대 조치가 실시됨에 따라 더 많은 외자 기업이 중국에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오 대변인은 이날 열린 뉴스 브리핑에서 올해 1월 중국은 전년 동기 대비 4.8%(약124억1천만 달러, 전년 대비 2.8% 증가, 은행∙증권∙보험 분야 데이터 제외) 늘어난 841억8천만 위안의 외자를 유치했고, 신설된 외국인 투자 기업은 4646개로 전년 대비 10.6% 감소했다고 소개했다.  

1월 외자유치액 규모에서 첨단기술 산업, 특히 첨단기술 서비스업의 증가폭이 현저했다. 상무부 데이터에 따르면 첨단기술산업의 외자유치액은 전년 동기 대비 40.9% 증가했고, 비중은 29%에 달했다. 첨단기술 서비스업은 전년 동기 대비 113.4% 증가한 157억7천만 위안의 외자를 유치했다. 이 가운데 정보서비스, R&D와 설계 서비스, 과학기술 성과 전환 서비스는 전년 대비 각각 168.6%, 35.8%, 62.9% 증가했다.

 

 한편 주요 투자국의 투자 증가 추세가 양호했다. 홍콩, 싱가포르, 미국, 영국, 네덜란드의 대중국 투자는 각각 6.5%, 5%, 124.6%, 13.7%, 95.6% 증가했다. ‘일대일로’ 연선 국가와 아세안(ASEAN), 유럽연합(EU)의 투자 규모는 전년 대비 각각 10.1%, 2.7%, 22.5% 증가했다.

 

 지난해 연말 이후 중국은 외국인 투자법 출범, 시장 진입 네거티브 리스트 전면 시행 등의 개방 정책을 추진해 개방속도와 강도를 확대했다. 2018년 11월부터 상무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외국인 투자산업 지도목록과 중서부 지역 외국인 투자 우위산업 목록의 개정 작업에 들어갔다. 현재 두 개의 ‘목록’은 사회에 공개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올해 3월2일에 의견 수렴이 끝날 예정이다.

 

 가오 대변인은 두 개의 ‘목록’은 예전 버전에 비해 53조와 43조를 추가해 외국인 투자의 범위를 가일층 확대했고, 변경 지역의 개발과 개방 촉진을 위해 현대 농업, 첨단 제조업, 첨단 기술 등 분야에 외자가 더 많이 투자하도록 장려했다고 소개했다. 외국 투자자들이 ‘목록’에 열거된 산업 내에서 기업을 설립하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령, 투자 총액 내에서의 설비 수입은 관세를 면제받는다. 집약용지 프로젝트에는 토지를 우선적으로 공급할 수 있고 최대 30%의 토지 양도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여건에 부합하는 서부 지역 외국인 투자 기업은 소득세 15% 우대를 받을 수 있다.  

 

 “두 개의 ‘목록’ 개정은 외국인 투자의 안정적인 증가를 촉진하고, 외국인 투자 산업과 지역 구조를 최적화하며, 중국의 대외개방을 새로운 단계로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가오 대변인은 “‘목록’의 출범은 외국인 투자를 더 잘 유치해 관련 산업의 전환과 업그레이드를 촉진함으로써 중국 경제의 질적 발전을 추진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만들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소비에 주머니를 아낌없이 열고 있다. 중구 매체들은 가오카오 시험이 끝난 직후, 졸업생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부모에게서 ‘보상 선물’로 최신 스마트기기를 받는 모습이 흔해졌다고 전했다. 일부는 여름방학을 활용해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