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5G 시대 본격 개막

가격 내려 다양한 5G 휴대전화 출시 이어져

5G시대가 활짝 열리고 있다. 5G 전용 휴대전화 가격이 예상보다 저렴하게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중국은 자국의 미래를 이 5G 시대에 걸고 있다. IT 혁명을 이용해 뒤처진 산업 기반을 일거에 선진화한다는 것이다. 사실 IT 혁명은 그만큼 놀라운 것이다. 생각보다 중국의 계획은 기가막히게 먹혀들어가고 있고, 미국 역시 그 점을 보고 있다는 게 미중 관계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미중 무역전 속에서도 중국은 5G 혁신에 조금도 속도를 줄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29일 종합매체에 따르면 휴대전화 제조업체들이 잇달아 5G 휴대전화를 출시하고 있다. 중국 화웨이는 지난 26일 최초의 5G 휴대폰 Mate20X를 발표했는데, 가격은 6199위안(1위안은 약 0.15달러)이다. 중싱통신의 Axon10Pro 5G버전은 4999위안으로 정했고, 곧 발매될vivo 5G 휴대폰 제품의 가격은 4000위안이다. 5G 전용 휴대전화가 출시되기 전에는 가격이 '만위안(万元)'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5G 핸드폰 가격은 눈에 띄게 떨어졌다.

 

비보(vivo)통신연구원장은 5G 휴대전화의 2020년 사용율이 10~15% 수준으로 1억여대 판매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5G 휴대전화의 초기 전체 판매량에 대해서는 분석기관마다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트렌드폴스(TrendForce) 황욱식 애널리스트는 “5G 통신기지국에 대한 규제가 이뤄지지 않은 데다 통신요금이 불분명하고 단말기 판매가가 여전히 비싼 점 등을 들어 2019년 5G 총생산량은 500만 대 안팎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플래그십 평균 물량 리스트 원가로는 5G 단말기의 재료 리스트 원가가 20~30% 정도 높아져 엔트리 가격 인하는 단말기 제조업체의 단기 흑자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사회

더보기
중, 올 동계스포츠 관광 적극 나선다... 지난 빙설 시즌, 관광객 동기 대비 38% 증가, 관광 수익 동기 대비 50% 상승
'겨울 스포츠 애호가들을 잡아라!' 중국 당국이 겨울철 소비 진작을 위해 ‘동계 스포츠 관광 촉진’에 나선다. 지난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이후 꾸준히 늘어난 동계 스포츠 관광 소비를 올해는 보다 적극적으로 끌어올린다는 게 중국 당국의 복안이다. 실제 지난해 중국의 동계 관광객은 전년보다 38%, 같은 기간 관광수익은 50% 는 것으로 집계됐다. 8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최근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지원대책을 밝혔다. 중국 당국은 지난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이후 매년 늘고 있는 중국 내외의 동계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최대한 활용한 관광 촉진 정책을 펼치기로 했다. 실제 발표에서 중국 문화관광부 자원개발사 송기후 책임자는 “중국 관광연구원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스키 시즌 동안 중국의 빙설 관광객 수가 전년 대비 38% 증가했으며, 관광 수입은 전년 대비 50% 증가했다”고 말했다. 2023-2024 스키 시즌 동안 하얼빈시는 관광객 8700만 명 이상을 유치하며 전년 대비 300% 증가했고, 관광 수입은 1,248억 위안(약 24조 2,9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500% 증가하여, 빙설 “차가운 자원”이 “뜨거운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