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谢氏南征记09]

 


       董清为人贪财淫色,残暴地对待百姓,百姓饱受徭役繁重的折磨,陈留县上上下下怨声载道,连皇帝都惊动了。董清最终被压入刑部,进行审案。在审案的过程中,董清的下人告发了董清的所有罪行,自然而然地,刘延寿的罪行也被洗清了。
       皇帝招刘延寿回到原来的官职,以安抚无辜被下刑的刘延寿。刘延寿回到金顺城的老家,向祖堂寺庙谢罪后,请了轿子亲自去迎接谢贞玉。谢贞玉回到刘家后,找到刘家破产时被打发的老仆们,重新整顿了一番。
       过了一段时间,刘家终于安顿了下来,谢贞玉决定报答曾经帮助过她的人们。谢贞玉被赶出刘家后,舍不得离开她住了几十年的县城,在金顺城附近的村里生活了几年。后来被乔彩鸾发现,再一次被赶走的时候,路上偶然遇到的一位姓林的姑娘,帮了她很多,但由于乔彩鸾的追杀,两人后来也走散了。
       谢贞玉打听到了林姑娘的下落,发现林姑娘和她的弟弟在不久前失去了娘亲,生活穷困,饭都快吃不上了。谢贞玉想,林姑娘是她的救命恩人,而且她再也没有办法生育了,纳林姑娘为妾,可能是报答林姑娘、保证刘家传宗接代的好办法。
       谢贞玉要求刘延寿纳林姑娘为妾,刘延寿坚决反对,但还是抵不过谢贞玉的说服和要求,最终同意纳妾。谢贞玉选好吉日,邀请了刘家亲戚朋友,举办了盛大的宴会,为刘延寿和林姑娘筹备了隆重的婚礼。

       成婚当日,林姑娘的弟弟也来刘家喝喜酒庆祝。林弟弟向谢贞玉行礼时,站在谢贞玉身旁的麟儿的乳娘大吃一惊,冲上前去。
       “少爷!”


笔者 金新星


사회

더보기
중국 '전문 학사' 제도 상용화되나
중국에서 ‘전문학사’ 양성이 새로운 화두가 되고 있다. 최근 정저우철도직업기술대학이 2025년 단독 시험 모집 요강에서 여러 전공에서 학사 졸업생을 모집한다고 명확히 밝혔다. 대졸자를 대상으로 새롭게 전문 직업교육을 하는 과정이다. 이에 따라 ‘학사→전문학사(본승전)’ 현상이 뜨거운 화제로 떠올랐다. 사실, 직업대학이 학사 출신을 모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다. 광둥 영남직업기술대학은 최근 2년간 기술 자격증을 다시 취득하려는 학사 및 석사 졸업생을 모집했고, 누적 인원이 150명을 넘었다. 산둥 칭다오 기술사양성학원은 2009년부터 ‘대학생 기능사반’을 개설해 지금까지 10여 기를 운영했으며, 이들 중에는 산둥대, 베이징과학기술대 등 ‘985’, ‘211’ 대학 출신 학사 졸업생도 있었다. 단지 고등직업학교가 단독 모집에서 학사생을 모집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일부 학사생들이 다시 전문 기술을 배우기 위해 ‘재진학’을 선택하기도 했다. 심지어 최근 몇 년간 직업학사 교육이 점차 자리 잡으면서, 일부 고득점 수험생들이 명문대를 포기하고 직업학사대학을 택하기도 했으며, 이는 사회 전반의 직업교육에 대한 편견을 지속적으로 뒤집고 있는 흐름이었다. 이러한 현상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