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주택조합 가입 철회 제도 보완된다

조합 가입자, 한 달 내 가입취소 가능

주택조합 가입자의 가입 철회가 쉬워진다. 주택조합원의 권리 보호를 위해 조합은 연간 자금운용 계획 등을 지방자치단체에 제출해야 하고, 지자체는 주택법 위반 사안에 대해 시정요구를 할 수 있게 된다.

 

14일 국토교통부와 국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주택법 개정안이,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는 문희상 더불어민주당,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이 2016∼2017년 발의한 법안이다.

 

주택조합은 주택법에 따라 구성되며, 무주택 서민의 내집 마련이나 노후 불량주택 소유자의 주택 리모델링을 추진하기 위한 조합이다. 지역주택조합, 직장주택조합, 리모델링주택조합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주택조합 사업의 수익률 광고를 보고 가입 후, 탈퇴하려 해도 가입금을 제때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다. 예정에 없던 추가분담금 문제도 두드러졌다.

 

이에 개정안은 주택조합이 가입자로부터 받은 가입비 등을 예치기관에 맡기도록 했다. 주택조합 가입자는 한달 내에 가입을 취소할 수 있고, 조합은 가입 취소 신청을 받으면 예치기관에 일주일 내에 반환을 요청해야 한다. 조합은 가입 신청을 철회와 관련해, 위약금이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다.

또한 주택조합은 원활한 사업추진과 조합원의 권리 보호를 위해, 매년 지자체에 연간 자금운용 계획과 자금 집행 실적 등을 제출해야 한다.

 

지자체는 조합이 주택법령을 위반한 경우 시정요구를 진행할 수 있다. 아울러 개정안에는 주택 사업주체가 주택에 대한 광고를 할 때 광고 사본을 지자체에 제출하게 하고, 지자체는 이를 2년 이상 보관하면서 입주자가 요청하면 열람시켜주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는 주택공급과 관련한 허위·과장 광고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나 피해자가 소송을 제기할 경우, 증거 자료 확보를 위한 것이다.

 

개정안은 내주 열릴 국회 본회의에서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택조합 가입 철회 등과 관련한 제도 개선을 통해,  가입자 권익이 보호되고 분쟁도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회

더보기
중 얄팍한 상술로서 '제로 첨가물' 도마에 올라
‘0’의 저주? 한국에서도 슈가 0, 트랜스지방 0 등 소위 ‘0’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근 이 같은 ‘0’ 상품의 대명사였던 한 간장회사가 여론의 철퇴를 맞았다. 첨가물이 없어 첨가물 ‘0’라던 이 간장에서 중금속 카드뮴이 검출된 탓이다. ‘아니 다른 첨가물도 아니고, 중금속 카드뮴을 첨가하다니!’ 중국 네티즌들은 당연히 분노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이 무첨가 간장이 아니며, ‘천허0’는 단순한 상표명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소비자들이 이를 무첨가 제품으로 오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매체에서 제조사인 천허미업식품주식회사에 취재를 하자, 고객센터 직원은 “‘천허0’는 당사의 등록 상표가 맞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천허0’가 무첨가를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고 “무첨가 여부는 원재료표를 참고하면 된다”는 입장만 밝혔다. 중국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은 단순한 말장난일 뿐이라고 지적한다. 마치 ‘아내가 들어 있지 않은 아내빵’이나 ‘부부가 없는 부부폐채’처럼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라는 풍자다. 중국 현행법에 따르면 상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여 소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