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 싱크탱크 “무역마찰 중국 피해 과장됐다”

경제 안정세…여전히 중국은 세계의 공장

 

미중 무역전쟁으로 중국이 피해를 본 것이 맞을까?

 

대부분은 미국의 경제가 성장세고, 중국은 하락세라 중국이 큰 피해를 입었을 것이라는 보고 있다. 하지만 미국 싱크탱크는 중국의 피해가 과장됐다고 반박하고 있다. 여전히 중국은 6%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세계의 공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무역전쟁에서 미국이나 중국 모두 피해가 미미한 것이 사실이라면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 귀추가 주목된다

 

무역전쟁이 중국에 영향을 미쳐, 중국 경제에 큰 타격을 주었다는 소식이 있었다. 하지만 미국 싱크탱크는 이런 평가는 무역전이 중국경제에 가져다준 부정 영향을 과장했다고 보고 있다.

 

중국대륙 언론 중신사 21일 ‘2019 이노베이션 경제포럼에 참석한 외국인 게스트 중 상당수가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경제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고 ‘이들은 중국 경제가 미래에 계속 전 세계 경제성장의 최대 공헌자이며, 가장 핫한 투자지이고 혁신의 선도자로 여긴다’고 보도했다.

 

무역 마찰이 중국에 미치는 영향이 예상보다 커지 않다는 주장이다. 스탠퍼드대 후버연구소의 니얼 퍼거슨(Niall Ferguson) 선임연구원은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이 미중 무역마찰이 중국 경제를 강타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중국경제는 여전히 6% 이상의 속도로 성장해 내년에도 6%를 유지할 가능성이 있다”며 “미중 무역 마찰이 중국 경제의 단기적인 영향이 생각보다 크지 않다”고 지적했다.

 

글로벌 경제 성장 전망을 묻는 질문에는 빌 윈터스(Bill Winters) 스탠다드은행 회장은 “중국 경제가 안정됐다는 것은 글로벌 경제에 대한 낙관적인 판단의 중요한 이유”라고 말했다.

 

캄보디아 세교그룹(World Bridge Group) 시어 리티(Sear Rithy) 회장은 “이제 전 세계가 중국을 보고, 중국 경제를 보고 있다. 중국 경제가 위로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10년간 중국은 세계 일류 경제권이 될 것이며, 세계 각국은 중국과의 '관계', 특히 제조업 분야에서 관계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회

더보기
중, 올 동계스포츠 관광 적극 나선다... 지난 빙설 시즌, 관광객 동기 대비 38% 증가, 관광 수익 동기 대비 50% 상승
'겨울 스포츠 애호가들을 잡아라!' 중국 당국이 겨울철 소비 진작을 위해 ‘동계 스포츠 관광 촉진’에 나선다. 지난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이후 꾸준히 늘어난 동계 스포츠 관광 소비를 올해는 보다 적극적으로 끌어올린다는 게 중국 당국의 복안이다. 실제 지난해 중국의 동계 관광객은 전년보다 38%, 같은 기간 관광수익은 50% 는 것으로 집계됐다. 8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최근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지원대책을 밝혔다. 중국 당국은 지난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이후 매년 늘고 있는 중국 내외의 동계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최대한 활용한 관광 촉진 정책을 펼치기로 했다. 실제 발표에서 중국 문화관광부 자원개발사 송기후 책임자는 “중국 관광연구원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스키 시즌 동안 중국의 빙설 관광객 수가 전년 대비 38% 증가했으며, 관광 수입은 전년 대비 50% 증가했다”고 말했다. 2023-2024 스키 시즌 동안 하얼빈시는 관광객 8700만 명 이상을 유치하며 전년 대비 300% 증가했고, 관광 수입은 1,248억 위안(약 24조 2,9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500% 증가하여, 빙설 “차가운 자원”이 “뜨거운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