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미국 회로판 사재기

미중 관계 악화 우려로 올 8월까지 17억달러어치 매입

 

중국이 미국 회로기판 사재기에 나서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 악화 우려로 올해 8월까지 17억달러어치를 매입하면서 2017년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중국이 ‘반도체 굴기’를 선언했지만 고성능 프로세서 등의 분야에서는 아직도 기술 격차가 커서 중국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블룸버그가 중국이 미국 컴퓨터 회로판을 사재기하고 있으며 현지 IT회사가 악화할 수 있는 무역관계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블룸버그는 4일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3년 동안 중국이 미국 반도체, 집적회로 및 관련설비에 대한 수입이 급증하고 있다"며 "2018년부터 무역전으로 인한 대미 총수입량이 급감하는 가운데 중국이 회로판과 관련 상품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중국이 올해 8월에 미국 수입한 회로판과 관련설비 수입액이 17억달러에 가깝다. 이것은 2017년 초부터 최고치이고, 10월에 또 다시 이 수치에 달했다.

 

사실상 미중무역전이 광범위한 과학기술업체에 대한 타격으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첨단 기술 부품을 조달해야 하는 중국 기업들이 이미 리스크를 실감하고 있다. 중국은 수십억 달러를 투자해 반도체 산업을 발전하고 있지만, 고성능 프로세서나 도형 웨이퍼 등 중요 영역에서 여전히 낙후한 상태이다.

 

언제 시행될지 모르는 '금지령' 때문에 더 많은 매점수요가 초래하고 있다. 예를 들어 화웨이와 오포 같은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광범위한 응용 때문에 대량 수입 수요를 필요하다.

 

보도에 따르면 화웨이는 미국 과학기술과의 연계가 끊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미 2018년부터 재고를 축적하고 있고 2019년에 계속 해왔다.

 

항저우 하이캉웨이스(海康威视)도 블랙리스트에 들어간 기업으로 10월에 이미 중요한 부품을 축적하고 있다.


사회

더보기
중, 올 동계스포츠 관광 적극 나선다... 지난 빙설 시즌, 관광객 동기 대비 38% 증가, 관광 수익 동기 대비 50% 상승
'겨울 스포츠 애호가들을 잡아라!' 중국 당국이 겨울철 소비 진작을 위해 ‘동계 스포츠 관광 촉진’에 나선다. 지난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이후 꾸준히 늘어난 동계 스포츠 관광 소비를 올해는 보다 적극적으로 끌어올린다는 게 중국 당국의 복안이다. 실제 지난해 중국의 동계 관광객은 전년보다 38%, 같은 기간 관광수익은 50% 는 것으로 집계됐다. 8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최근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지원대책을 밝혔다. 중국 당국은 지난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이후 매년 늘고 있는 중국 내외의 동계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최대한 활용한 관광 촉진 정책을 펼치기로 했다. 실제 발표에서 중국 문화관광부 자원개발사 송기후 책임자는 “중국 관광연구원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스키 시즌 동안 중국의 빙설 관광객 수가 전년 대비 38% 증가했으며, 관광 수입은 전년 대비 50% 증가했다”고 말했다. 2023-2024 스키 시즌 동안 하얼빈시는 관광객 8700만 명 이상을 유치하며 전년 대비 300% 증가했고, 관광 수입은 1,248억 위안(약 24조 2,9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500% 증가하여, 빙설 “차가운 자원”이 “뜨거운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