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 미 렘데시비르 "코로나 특효약 아니다", 영국학술지 발표

中측 임상 박사, '백악관팀의 임상시험은 대조군 실험도 없는 간이 약효 검사일 뿐'

 

중국과 미국이, 이번에는 코로나 예비 치료제라고 알려진 렘데시비르에 대한 정반대의 임상시험 결과를 내놓았다.

 

 

미국의 확진자가 백 만명을 넘어섰고 사망자도 6만명을 돌파했다.

 

확진자와 사망자에서 연일 세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미국에서는 얼마전부터 미국 제약회사가 만든 항바이러스제인 렘데시비르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관련 뉴스도 많이 생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 보건연구원 산하의 감염병연구소의 소장으로 백악관 코로나19대응팀을 이끌고 있는, 파우치소장이  29일 람데시비르의 임상시험결과 치료효과가 빨랐다고 밝혔다.

 

파우치소장은, 임상시험에서 렘데시비르가 환자의 회복시간을 약 31% 앞당기는 효과가 있었다고 발표했다.

 

파우치소장은, 이 약을 복용한 환자는 회복하는데 11일이 걸렸지만, 먹지 않은 사람은 15일이 걸려 좀 늦게 나았다 라는 사실을 임상시험을 통해 확인했다고 말했다.

 

미리 보고받은 트럼프은 파우치의 발표가 나오자마자, '미국의 코로나사태를 이제 차단할수 있게 됐다. 긍정적인 소식이다" 고 호응했고, 미국 주식시장까지 반기며 상승했다.

 

AP통신과 워싱턴 포스트등 미 언론들도, '미 정부주도의 임상실험에서 첫 치료제가 나왔다'라며 , 경제정상화에 더 큰 자신감을 줄 수 있게 됐다' 며 반색했다.

 

그러나 문제는, 이처럼 첫 치료제라는 용어를 써가며 대단한 임상실험결과로 인정하려면, 이 약의 투여로 인해, 코로나19 확진환자의 사망률이 얼마나 유의미하게 감소했느냐의  수치가 발표됐어야 했는데,  사망률 감소 통계는 발표되지 않았다.

 

파우치 소장도 사망률 감소와 관련된 언급은 단 한마디도 없었고, 회견말미에 렘데시비르를 투여하지 않은 대조군실험은 하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럼프는, 29일 바로 FDA의 조속한 치료제승인을 촉구하면서, 금방이라도 미국내의 코로나 사망자 증가세를 잠재울 것같은 기세이다

 

 

공교롭게도 29일 백악관의 코로나 대응팀이 람데시비르의 치료효과에 대한 긴급발표가 있었던 그날 비슷한 시간에, 베이징의 중일우호병원 차오 빈( 曹彬)박사팀이 영국의 탑 의학저널인 란셋 (LANCET)에,  람데시비르에 대한 매우 부정적인 임상연구결과를 발표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차오 빈 박사는 우한의 코로나사태가 초기 확산일로중이던 지난 1월부터, 153명의 의료진을 급파해 일선치료를 총 지휘했던 중일우호병원의 중증호흡기과의 주임이다.

 

차오박사팀은, 이 날 란셋이 게재한 논문에서, "람데시비르는 현저한 치료효과를 나타내지 못했고, 사망률도 낮추지 못했으며, 환자의 하기도에서 추출한 코로나바이러스의 양도 감소시키지 못했다"는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차오 빈 박사는, 중국의 명문 시에허의과대학 박사출신으로 올해 43세,  베이징의 중일우호병원에서 호흡기중증과의 주임(과장)을 맡고 있는 호흡기질환 전문가이다.


중국의료계는 우한의 코로나사태가 최고조였던 지난 1월부터 일찌기, 람데시비르의 약효와 안전성에 대한 정식 임상실험을 기획했다.

 

이미 그 당시부터 에볼라바이러스의 치료제로 알려졌던 람데시비르가, 비슷한 코로나19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소식이 나오기 시작했었기 때문이다. 

 

우한봉쇄라는 극단적 대책까지 생각해야 했던 중국의 식품약품감독관리국은 임상실험 신청이 들어오자 2월 1일 바로 비준했고, 2월 3일부터 베이징의 중일우호병원이 임상실험에 돌입 했다.

 

 

중일우호병원의 임상시험은 호흡기중중과의 주임이었던 차오 빈 박사가 지휘했다.

 

그리고 약 3달 뒤인 29일에, 그것도 백악관에서 코로나 대응팀장인 파우치 소장이 람데시비르의 약효가 빨랐다라는 긍정적인 발표를 낸 비슷한 시간에, 매우 부정적인 임상시험 결과가 영국학술지를 통해 세상에 알려진 것이다.

 

차오박사팀이 랜섯(LANCET)학술지에 게재한 임상연구논문은 다음 한줄로 요약된다.

 

" 람데시비르는 중중 코로나19환자를 치료하는데, 뚜렷한 임상적 개선효과가 없었다"

 

이하는 임상시험의 규모와 과정, 그리고 결과로 나온 사망률의 차이등 구체적인 수치들이다.

 

" 총 237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험했고, 람데시비르를 복용시킨 실험군과 복용시키지 않은 대조군으로 나눠 연구를 진행했다.

 

코로나 병세가 완화되는데 걸린 시간은, 복용군이 21일 , 복용하지 않은 대조군이 23일 이었다.

 

사망율의 차이는 2%에 불과했다.

 

복용군의 사망률은 13%, 즉 78명에게 복용시켰는데 10명이 사망했다.

 

대조군의 사망률은 15%, 복용하지 않은 대조군 환자 47명 중 7명이 사망했다.  

 

발병 10일 이내의 환자들에 대한 임상실험에서도 큰 차이는 없었다.

 

복용군의 사망률은 11% , 71명에게 복용시켰는데 8명이 사망했다.

 

대조군의 사망률은  15%, 복용하지 않은 대조군 환자 47명 중 7명이 사망했다. "

 

"결론적으로 람데시비르의 임상시험에서의 치료효과는,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다."

 

 

차오 빈 박사는 제1재경일보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29일 미국이 발표한 환자들의 회복시간이 단축됐다라는 임상시험을 만약 우리 중국이 했다면, 이에 대해 중국의료계나 중국언론들의 람데시비르에 대한 평가가 매우 부정적인 평가를 내놓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 실험에서 나온 수치의 헛점도 지적했다.

 

즉 " 미국 임상시험의 대상이었던 환자들은, 이미 람데시비르를 복용하기 이전에 여러 다양한 바이러스 치료제들을 투약받고 있었다.

 

그리고 이 많은 종류의 항바이러스제제들은 기본적으로 모든 바이러스의 폭발적인 증식을 모두 어느정도는 막아주기 때문에, 단순히 람데시비르가 바로 치료기간을 단축시켰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이런 임상시험결과를 가지고 이 약을 치료제니 특효제로 여기거나 발표하는 것은 과학적으오 옳지 않은 태도라고 지적해야 한다"

 

즉 코로나19바이러스가 마치 람데시비르 때문에 치료되는 것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이러한 임상시험은, 의학적으로 볼때 어떤 의미도 가질 수 없다고 잘라말했다.

 

차오 빈 박사은, 무슨 약이든지 초기에 적절한 양을 투여하는 것이 모든 바이러치료의 기본이라면서,  전 미국 FDA국장을 지냈던 스콧 고틀리브 (Scott Gottlieb)의 말을 인용했다.

 

" 람데시비르는, 코로나19를 치료하는 약상자에 든 하나의 약일 뿐이다. 그렇다고 그 하나하나의 항바이러스제를 모두 특효약이라고 할 수은 없다. "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광시성 텅현(藤县) 사자춤 공연단, 전국 사자춤 대회에서 금메달 3개 획득
중국 남부 광시좡족자치구 우저우시 텅현(藤县)의 사자춤(舞獅) 대표팀들이 최근 텅현 광시사회스포츠개발센터에서 열린 ‘전국 용춤 및 사자춤 경연대회’에서 3개의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중국은 설이나 중추절 등 전통 명절마다 사자춤 공연을 펼치는 전통이 있다. 한국에도 이 전통이 유입돼 신라시대부터 공연돼 민중의 사랑을 받았다. 1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대표팀은 춤과 음악을 완벽하게 맞추고 사자의 다양한 표정과 몸짓을 훌륭하게 흉내내는 등 탁월한 기량을 선보여 최고점수를 받았다. 중국에서 가장 오랜 사자춤 역사를 자랑하는 텅현은 이번 대회에 총 4개의 팀을 출전시켜 3개의 금메달과 1개의 은메달을 획득했다. 텅현 사자춤은 무술, 춤, 음악 그리고 곡예를 접목한 종합행위예술로 당나라(618-907)부터 시작되어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중국 국가무형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사자춤 전성기 때는 텅현에만 300여 개가 넘는 사자춤 공연단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당국은 최근 전통 행위예술을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다하고 있다. 2015년 텅현 사자춤의 유산을 이어가고자 중등 직업 전문학교에 용춤 및 사자춤을 교육과정에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