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14억 중국인이 즐겨찾는 스낵(주전부리)식품 선호도 순위

한국으로 치면 주전부리, 군음식들 가운데 중국인 애호 TOP 5

 

어느 나라나 그 민족이나 국민들이 즐겨 먹는 주전부리가 있다.

 

언제부터인지 스낵으로 불리는, '주전부리'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1. 때를 가리지 아니하고 군음식을 자꾸 먹음. 또는 그런 입버릇. (용례 : 주전부리가 심하다)

 

2. 맛이나 재미, 심심풀이로 먹는 음식. (용례 : 노부모님의 진짓상에 비린 자반 토막이라도 올려 드리고 또 새끼들 주전부리라도 사다 주고 ... )

 

이렇게 기술되어 있다.

 

또 군음식이라는 말도 표준어로 쓰이는데,  음식 앞에 '군' ( 군더더기 의 '군'과 같이, ) 자를 붙여, 주식으로 먹은 움식이외의 것이라는 뜻으로 군음식이라고도 한다.

 

그렇다면 14억명에 달하는 중국의 그 많은 사람들이 즐겨찾는 주전부리는 어떤 것이 있을까

 

사람의 개성에 따라 그 순위도 다 다르겠지만, 중국의 순위 전문사이트에서 정리한 기준을 따라 소개한다. ( 모양과 포장에서 특정브랜드가 추론될 수 있기에 최대한 노출이 적은 사진을 사용했음) 

 

주전부리, 군음식에는 그 나라의 전통적 식습관과 입맛이 녹아 있기에, 중국을 이해하는 주요한 상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위 라 티아오 辣条 [là tiáo]  

 

 

 

한국의 쫀드기와 비슷하게, 더 거친것도 있고 얇은 것도 있다. 강력분 밀가루반죽으로 만들어 쫄깃하고, 맛은 매콤 달콤 짭짤 고소 씁쓸한 맛이 다 섞여있는, 100% 중국특색의 주전부리다.

 

2위 나이 탕 (밀크캔디, 奶糖 nǎitáng ): 우유맛 사탕

 

 

3위 짱짱 바오 ( 脏脏包 [zàng zàng bāo] )

 

 

4위 시아오지 미엔 ( 小鸡面  [ xiǎojī miàn]  ):  한국의 라면과자. 라면땅으로 불리웠던 스낵과 유사.

 

 

5위 마 칩( 山药 脆片 shānyào cuìpiàn  ) : 마를 얇게 썬 편을 튀긴 스낵.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