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 003호 항모 최종3단계 선체조립 돌입, 4번째 항모도 건조 개시

 

중국과 홍콩에서, 중국의 003호 핵 항공모함의 선체가 대부분 조립된 사진들과 함께 내년 중 진수가 가능할 것이라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그리고 이 세번째 핵항공모함의 이름은 저쟝성의 이름을 따서 저쟝함 ( 浙江舰)으로 명명됐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또 한편 중국의 4번째 항모인 004호의 건조시작을 알리는 용골 ( 龙骨 : 선체골격 ) 이 003호 항모를 최종 조립중인 상하이 쟝난조선소의 다른 도크에 세워졌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등 중국매체와 웨이보들이 보도했다.

 

특히 중국의 유명한 군사전문웨이보인 왕이왕( 网易) 와 짠마탕( 战马堂 ) 등은, 이처럼 비교적 빠른 속도로 항모건설이 진행되면, 2035년까지는 중국해군이 6대의 항공모함으로 운용하는 6개의 항모전단을 갖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왕이왕의 제일군사( 第一军社)는, 상하이 쟝난조선소에서 건조중인 중국 003호 항모가 선체조립의 최종3단계가 이미 진행되고 있다는 사진을 공개했는데, 이는 홍콩사우스차이이나 모닝포스트등이 게재한 2단계 조립 사진보다 더 진일보된 소식이다.

 

 

 

또 왕이왕은, 중국 003 항모가, 함재기의 이륙추력을 보조할 전자사출기의 모형 사진도 공개했다.

 

전자사출기는 증기식사출기에 비해, 기술의 난이도는 높지만, 사출력도 높고 재 사출에 필요한 시간사이클도 짧아, 동일시간내에 더 많은 함재기를 이륙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항모 활주로 아래에, 증기식사출시스템처럼 고열의 스팀을 만드는 보일러와 고압증기탱크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공간효율이 높아, 활주로갑판아래 공간에 더 많은 함재기를 실을 수 있는 잇점도 크다.

 

결정적인 잇점은, 자기부양열차처럼 전자부양력을 얻는 원리와 시스템이 증기식사출방식보다 훨씬 간단하고 고장가능성이 낮다는 것이다.

 

 

 

 

중국의 군사전문 웨이보들은 지난 6월부터 003호 중국항모가 전자사출시스템을 창착할 것이라고 일찌감치 보도했는데 ( 본보 6월21일, 中 3번째 항모, 평갑판에 전자사출(电磁弹射)이륙장비 장착 ② ) 이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등 매체들도 7월부터는 이를 확인보도하기 시작했다.

 

중국매체들은, 2015년 2월 건조를 시작한 003호 항모는, 당초 평갑판에 증기식 사출시스템을 장착하는 것으로 설계했으나, 해군의 마웨이밍 소장 (马伟明 少将) 이 예상보다 일찍 전자사출기를 완성시킴으로써 설계가 변경됐고, 군사전문가 장꿔량 ( 梁国良) 도 이 003호가 내년에 진수식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고 보도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프랑스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둘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청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롭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