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국경넘은 인도정보원 5명 석방한다" 인도와 국경분쟁 적극적 회피

 

중국이 인도와의 희말라야 산맥 인근의 서북부 국경에서 일어나는 각가지 국경분쟁에 대해, 적극적이고 주동적으로 문제발생을 억제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인도 서북부의 뉴델리에서 방송하는 NDTV는 어제 12일, 인도인 5명이 중국군에 의해 억류됐다가 인도군 관할 구역으로 다시 돌아왔다는 소식을 속보로 전했다.

 

중국관영 환구시보는, 이달 초 인도의 국경도시 신문이 " 인도인 5명이 중국인도 국경지역에서 실종됐다" 면서, 중국군에 의한 납치가능성에 대해 인도군 당국이 수사에 들어갔다고 보도한데 대해,  " 중국 인민해방군이 중국인도국경선을 넘어 간첩행위를 하던 인도인 5명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힌다 있다.

 

중국측의 이런 신속한 인도인 조사사실 보도는, 필요없는 억측에 의한 인도측의 언론플레이로 인해 자국 이미지가 훼손되는 것을 고려한 조치로 보인다.

 

환구시보는 이와 함께 , '이들 5명의 인도인은 조사결과 인도의 특수기관의 정보원들로 신원이 확인됐고, 이들은 민간인 사냥꾼으로 위장해 중국과 인도간의 국경선 (LAC)을 넘은 다음 중국지역의 상황을 몰래 관찰하던 중 인민해방군에게 체포되었다' 고 억류과정을 자세히 보도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환구시보는, 인도는 중국과 국경문제로 1962년 전쟁을 치른 이후 휴전하고 있는 지금까지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중국인도간에 합의했던 임시 경계선들을 침범한 이후 자국 영토부분이라고 주장해오는 수법을 상투적으로 사용해 왔다고 비난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환구시보는 이와 함께 , 이와 같은 불법월경사태가 발생하면, 인도는 자국매체를 활용해 사실을 왜곡하고 자국민에 대한 국수주의적인 민족 감정을 자극하는 보도로, 양국관계을 아무 실익없이 훼손해 왔다면서, 자제를 촉구하기도 했다.

 

중국측의 이번 석방조치는 과거 유사한 사건의 수습과정에 비해 비교적 신속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미국과의 여러가지 분쟁으로 인해 가뜩이나 서방언론의 비난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큰 실익없는 인도와의 국경분쟁에 대해 대승적으로 대처하는 방향으로 선회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