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일본내 외국인 인재의 66% 중국인, 中네티즌 "인구 많으니 그럴수밖에"

 

"앞으로 일본은 중국인이 이끈다?"

좀 황당해보이는 말이지만, 지금 추세라면 틀린 말도 아닐 듯 싶다. 

최근 일본 닛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의 '고급 외국인 인재' 중 66%가 중국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일본은 여전히 국수주의적인 면이 많아 외국인에게 제공되는 기회는 자국인보다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 인재를 써야할 일이 있다면 10명 중 6명은 중국인을 반드시 써야 하는 것이다. 이는 2위 인도인(6%), 3위 한국인(4%)을 크게 앞선 수치이다.

사실 중국은 표면적으로는 과거 일본의 침략을 상기하며 늘 경계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양국 관계 저변에는 우호적인 분위기의 또 다른 기류가 존재한다.

그 첫째 배경은 중국 공산당을 국민당의 공세로부터 살려낸 것인 일본이라는 점이다. 일본이 중일전쟁을 일으켜 국민당을 괴롭히지 않았다면 국공합작은 없었고, 미국의 지원을 받은 국민당의 공세에 공산당은 패퇴해 소멸했을 가능성이 높다.  

또 다른 배경은 일본이 동양의 개화기 초기 중국 지식인들을 가장 대접해준 나라였다는 점이다. 서구 문물을 먼저 받아들인 일본은 기존 동양의 가치를 버리지 않고 존중했고 청나라 말기 혼돈의 군벌시절 중국에서 천대받던 지식인들은 지원해줬다. 오늘날 중국 지식인들 가운데 적지 않은 이들이 친일행보를 보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 문제로 양국 갈등이 상존하고 있지만 중국과 일본의 지식인들 사이에는 묘한 유대감이 역사를 두고 흐르고 있다.

한편 이번 일본내 중국 인재 비중이 높은 것에 대해 중국 네티즌은 "중국 인구가 많으니 인재도 자연히 많을 수밖에 없다"면서도 "왜 인재들이 중국에 있지 않고 외국에 나가는지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중국 IT 산업에서 일하는 사람의 평균 연소득은 2만5000달러예요.

 

중국 인구가 많으니 인재도 자연히 많을 수밖에 없죠.

 

세계 최고 인재는 모두 중국인입니다.

 

일본에 가서 일하고 싶어요.

 

왜 국내에 있지 않고 일본에 가는 거죠?

 

국내 명문학교 졸업한 사람 대부분이 해외로 나가는 거 같아요.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