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NFT(디지털 수집물) 플랫폼 순위 Top 5, 1위 징탄

 

NFT(대체불가토큰, Non Fungible Token) 시장이 중국에서갈수록 커지고 있다. 

NFT(대체불가토큰, Non Fungible Token)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콘텐츠에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한 것으로 예술 작품, 영상, 음악, 게임 아이템 등을 복제 불가능한 콘텐츠로 만들 수 있는 게 특징이다.

7080년대 초중고등학교 인근 학생용품점에는 인기 연예인들의 화보를 팔았다. 오프라인의 화보는 저작권이 없는 짝퉁의 경우 화질이 떨어졌다. 자기가 좋아하는 연예인의 화보를 잘 인쇄된 질 좋은 것으로 갖고 싶은 팬심은 예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다.

NFT 시장은 이 같은 팬심에서 유지가 된다. 고유한 대체불가한 온라인 화보를 갖고자 하는 팬심이 시장을 키우는 것이다. 예술품에 대한 사랑도 마찬가지다. 

신종 디지털 자산으로 주목받는 NFT 상품이 중국에서는 '디지털 수집물(Digital Collection, 数字藏品)'로 불린다.

중국 당국이 NFT 상품을 통한 이익 창출을 금지하고 있어 알리바바, 텐센트, 비리비리, 징둥닷컴, 바이두, 샤오미 등 중국의 기술 기업들은 NFT를 '디지털 수집물'로 지칭하고 있다.

중국 메타버스 전문 매체 '메타버스간사(元宇宙简史, A Brief History of the Metaverse)'가 2월 기준 중국 디지털 수집물 플랫폼 30대 업체를 발표했다. Top 5 순위는 다음과 같다.

 

1위 징탄(鲸探)

2위 수장중국(数藏中国)

3위 환잡(丸卡)

4위 웨이이이수(唯一艺术)

5위 중전신문창(中传新文创)

 

1위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의 핀테크 계열사 앤트그룹이 운영하는 NFT 서비스 플랫폼 징탄(Jingtan)이 차지했다.

징탄의 NFT 서비스 분야는 문화예술, 애니메이션, 스포츠 등 다양하다. 단, 중국내 다른 디지털 수집물처럼 제품 구입 후 180일 이후 무료 양도는 가능하지만 개인간 매매는 불가능하다.

작년 상반기 기준으로 중국 디지털 수집물 플랫폼 업체는 1000여 개에 달했다. 그 중 3분의 2가 설립 1년 미만의 신생업체였다.

중국 시장조사 연구기관인 iiMedia 컨설팅이 발표한 '2022년 중국 디지털 콜렉션 산업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중국 디지털 콜렉션 시장 규모는 2억8000만 위안(약 520억 원)에 달했으며 2026년에는 23억9000만 위안(약 446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