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8월 중국 숙박 및 요식업 생산지수 16.1%

 

'16.1%'

지난 8월 중국 숙박 및 요식업 생산지수다. 두 자릿수 증가세를 시현했다. 숙박 및 요식업 생산이 는다는 것은 중국 사회가 코로나19 팬데믹의 악몽을 완벽히 벗어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숙박 및 요식업은 대표적인 소비산업이다. 중국 각 지역의 경기 활력 증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현재 중국 경제는 부동산 악재가 무겁게 압박을 가하는 상황이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은 여름 관광 수요 증가에 힘입어 숙박, 음식, 교통, 기타 서비스 산업 부문에서 모두 급속한 성장을 유지했다. 

8월, 숙박 및 요식업 생산 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6.1% 증가했으며, 교통 운수, 창고, 우정업의 생산 지수는 9% 증가했다. 영업용 여객 수송량은 전년 동기 대비 57.7% 증가했으며, 그 중 철도 여객 운수량과 항공 여객 운수량의 증가폭이 더 컸다.

올해 지속적인 경제 회복에 힘입어 현대 서비스업, 특히 정보 기술 관련 서비스업은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8월 정보 전송, 소프트웨어 및 정보 기술 서비스 산업의 생산 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했으며 성장률은 전월보다 빨라졌다.

또한 산업 고도화 발전 추세가 뚜렷하고 과학 기술 및 첨단 기술 서비스 산업에 대한 추진력이 강화되었다. 지난 7개월 동안 규모이상 첨단 서비스 산업 및 과학 기술 서비스 산업의 영업 수입은 각각 10.8% 및 11.1% 증가했다.

8월 서비스업 비즈니스 활동 지수는 50.5로 집계됐다. 서비스업 업무 활동 예측 지수는 57.8%로, 비교적 높은 수준에 있어 서비스업의 원활한 운영을 촉진하고 있다.

각 산업 분야 생산지수가 개선세다. 문제는 부동산 악재다. 중국 당국은 현재 온건한 부양책으로 경기 부양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서구 경제 분석가들은 중국 당국의 대처가 시장을 자극하기에 부족하다고 우려하고 있다. 중국 당국의 조치가 각 산업 분야의 개선세를 더욱 촉진시켜 서구의 우려를 불식시킬지, 아니면 서구의 우려 그대로 경기 침체 국면이 심화할지 주목된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만들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소비에 주머니를 아낌없이 열고 있다. 중구 매체들은 가오카오 시험이 끝난 직후, 졸업생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부모에게서 ‘보상 선물’로 최신 스마트기기를 받는 모습이 흔해졌다고 전했다. 일부는 여름방학을 활용해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