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난해 중국 60세 이상 인구 약 3억 명, 중도노령(中度老龄) 사회 진입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가 약 3억 명에 달해 이미 중도노령(中度老龄) 사회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3억 명이면, 14억 인구의 5분의 1 수준이다. 중국인 5명에 1명꼴로 60세 이상이라는 것이다.

그나마 중국 사회 인구 구조 모양은 배흘림기둥형이다. 15세 미만과 15~60세 사이 노동인구가 아직은 많다.

하지만 중국 사회 출산율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어, 몇년 이내로 이 같은 모습이 갈수록 역피라미드 형으로 변할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중국 전체 인구는 지난 2022년을 정점으로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22일 중국 현지 매체 제일재경에 따르면 탕청페이 민정부 부부장(차관)은 최근 중국사회보장학회가 주최한 제10차 전국 사회보장 학술회의에서 "중국의 60세 이상이 전체 인구의 21%를 돌파해 중도노령 사회에 진입했다"며 "2035년에는 노인 인구가 4억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탕 부부장은 "노인 인구가 급증하고 노인돌봄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현실에서 3억 노인들이 인적, 경제적, 물질적 측면에서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 중국 사회 보장 시스템 구축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또 "노인 돌봄 서비스 목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노인 돌봄 서비스 공급을 최적화하며, 도시와 농촌 지역의 기본 노인 돌봄 서비스의 균형 있는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국가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2023년말 기준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 2억 9697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1.1%를 차지한다. 그 중 65세 이상 인구는 2억 1676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5.4%를 차지하고 있다.

노인 인구의 경제적 자유도를 결정짓는 연금 자산 누적 규모는 2023년말 기준 15조 100억 위안으로 2023년 중국 GDP(126조 582억 위안 )의 약 12%를 차지했다. 이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들의 평균인 전체 GDP의 80% 수준에 훨씬 못 미치는 수치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