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정자산 투자 3.6%, 인프라 투자 4.9%, 제조업 투자 9.3%'
중국을 올 1~7월 간 국가 투자 현황이다. 중국 미래를 준비하는 투자 규모가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중국 당국은 최근 서구의 부정적인 경제 전망에 맞서, 경제 운용의 자신감을 보여주려 노력하고 있다.
21일 신화왕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당국이 자신있게 중국 전역의 1~7월 간 투자 현황을 공개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의 류아이화 대변인은 이와 관련 "앞으로 초장기 특별국채, 중앙 예산 내 투자, 지방 정부 특별채권, 그리고 2023년 정부 발행 국채 등의 프로젝트가 빠르게 추진되고 실물 작업량이 증가함에 따라 정부 투자의 유발 확대 효과가 지속적으로 발휘될 것"이라고 밝혔다.
류 대변인은 7월에 일부 지역의 고온 다습한 극단적인 날씨로 인해 고정자산 투자가 다소 둔화되었지만, 전반적으로 규모가 확대되고 구조가 최적화되는 발전 추세를 유지했다고 강조했다.
첫째, 투자 규모가 계속 확대되었다. 1~7월 동안 전국 고정자산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했으며, 그중 인프라 투자는 4.9%, 제조업 투자는 9.3% 증가하여 고정자산 투자 전체 성장률을 앞질렀다.
둘째, 하이테크 산업 투자는 빠른 성장을 유지했다. 1~7월 동안 하이테크 산업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10.4% 증가하여 전체 투자보다 6.8%p 높았다. 그중 하이테크 제조업과 하이테크 서비스업 투자는 각각 9.7%와 11.9% 증가했다.
셋째, 제조업 투자가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했다. 제조업의 첨단화, 스마트화, 친환경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제조업 투자는 안정적이고 빠른 성장을 유지했다. 1~7월 동안 제조업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하여 전체 투자보다 5.7%p 높았으며, 전체 투자 증가에 대한 기여율은 62.2%로 상반기보다 4.7%p 상승했다. 그중 소비재 제조업 투자는 15.8% 증가했고, 장비 제조업 투자는 10.7%, 원자재 제조업 투자는 9.3% 증가하여 제조업 투자 지지 요인이 계속 강화되었다.
넷째, 장비 갱신 투자가 빠르게 증가했다. 대규모 장비 갱신 정책의 영향으로 장비 도구 구입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17.0% 증가하여 전체 투자 증가에 대한 기여율은 60.7%에 달했다. 제조업 기술 개혁 투자는 10.9% 증가하여 계속해서 두 자릿수 성장을 유지하며 전체 투자보다 7.3%p 높았다.
다섯째, 대형 프로젝트 건설이 강력하게 추진되었다. 1~7월 동안 총 투자 계획이 1억 위안 이상인 프로젝트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하여 전체 투자 증가를 4.1%포인트 견인했다.
류아이화는 "중국공산당 제20차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에서 투자 촉진 체제 및 메커니즘의 개선에 대해 구체적인 조치를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두 가지 중대한 프로젝트'와 '두 가지 새로운 프로젝트' 등의 주요 조치가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