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법정퇴직 연령 2025년부터 단계적으로 3년 연장키로....연금 납입 기간 15년에서 20년으로 늘어

중 네티즌, "너무 적은 연금을 너무 오래 기다려 받는다" 반발

 

중국이 퇴직 연령을 단계적으로 상향 조정키로 했다. 이에 종전 60세였던 남성의 정년은 내년부터 수개월 안에 늘어나 2040년에는 63세에 달한다.

중국의 법적 퇴직 연령 조정은 50년대 이후 처음이다.

 

19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최근 이 같은 법적 은퇴연령 상향조정 계획을 승인했다. 중국의 퇴직연령은 세계에서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번 조정으로 중국의 법정 퇴직연령은 오는 2025년 1월 1일부터 단계적으로 상향 조정될 예정이다. 종전 60세였던 남성의 정년은 내년부터 수개월 안에 늘어나 2040년에는 63세에 달한다.

화이트칼라 여성(간부직)의 정년이 55세에서 58세로 상향 조정됐고, 이전에 50세에 은퇴한 블루칼라 여성(근로자)은 앞으로 55세까지로 연장됐다.

 

왕샤오핑(王小平) 중국 인적자원사회보장부 장관은 이번 결정이 "경제 및 사회 발전의 추진력과 활력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책 입안자들과 전문가들은 수십 년 동안 은퇴 연령의 변화를 요구해 왔다. 고령화사회로 진입하는 데 따른 제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었다.

실제 중국의 이전의 규정들은 중국인들의 기대 수명이 훨씬 짧고 출산율이 높았던 시기에 제정됐다. 이에 전문가들은 중국이 이전의 은퇴 연령을 유지하게 된다면 노동력과 연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해왔다.

 

공식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노동 연령 인구는 2012년 이후 감소하고 있다. 연평균 300만 명 이상 감소하는 것이다. 지난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 2억9700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21%를 차지했다.

 

그러나 이 같은 주장은 안 그래도 부족한 일자리에 청년 실업률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근로자들의 거센 반대에 부딪쳐 왔다. 중국은 강력한 노동권 보장제도나 사회보장제도가 없어, 블루칼라 노동자들은 고용주의 눈치를 봐야하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퇴직연령 연장은 국민연금 수령시기만 늦출 뿐이다. 실제 네티즌들은 이미 너무 낮은 연금이라고 생각한 것을 받기 위해 더 오래 기다려야 했다고 불평했다. 중국 역시 국민연금 기금 고갈에 대한 우려가 심각한 상황이다. 중국사회과학원은 중국의 연기금이 2035년까지 고갈될 것으로 예측했다.

 

중국 정부의 법정 퇴직연령 연장은 연금 수령 전 기금 납입기간을 기존 15년에서 20년으로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동안 중국 정부는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노동계의 반발에 퇴직연령 상향조정을 미뤄왔다. 당초 5년 연장이 예상됐지만, 3년 연장으로 연장기간이 축소됐다. 또 20년 기금 납입 조건만 갖추면 현재 은퇴 연령에서 최대 3년까지 조기 은퇴할 수 있는 이른바 플렉스 옵션(flex option)도 포함시켰다.

중국 관영 매체들도 나서 여론 작업을 벌이며, 네티즌들의 반발을 애써 무마하고 있다.


사회

더보기
중, 올 동계스포츠 관광 적극 나선다... 지난 빙설 시즌, 관광객 동기 대비 38% 증가, 관광 수익 동기 대비 50% 상승
'겨울 스포츠 애호가들을 잡아라!' 중국 당국이 겨울철 소비 진작을 위해 ‘동계 스포츠 관광 촉진’에 나선다. 지난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이후 꾸준히 늘어난 동계 스포츠 관광 소비를 올해는 보다 적극적으로 끌어올린다는 게 중국 당국의 복안이다. 실제 지난해 중국의 동계 관광객은 전년보다 38%, 같은 기간 관광수익은 50% 는 것으로 집계됐다. 8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최근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지원대책을 밝혔다. 중국 당국은 지난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이후 매년 늘고 있는 중국 내외의 동계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최대한 활용한 관광 촉진 정책을 펼치기로 했다. 실제 발표에서 중국 문화관광부 자원개발사 송기후 책임자는 “중국 관광연구원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스키 시즌 동안 중국의 빙설 관광객 수가 전년 대비 38% 증가했으며, 관광 수입은 전년 대비 50% 증가했다”고 말했다. 2023-2024 스키 시즌 동안 하얼빈시는 관광객 8700만 명 이상을 유치하며 전년 대비 300% 증가했고, 관광 수입은 1,248억 위안(약 24조 2,910억 원)으로 전년 대비 500% 증가하여, 빙설 “차가운 자원”이 “뜨거운

문화

더보기
홍콩에서 연애 게임 캐릭터와 실제 현실에서 만나는 '이차원 연애' 유행
남자 친구 만들기 게임이 현실 속에 실행된다면? 게임 캐릭터같은 남자친구랑 하루의 완벽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면 당신은 얼마를 지불 할 수 있나요? 좀 이상하게 들리는 질문이다. 돈을 주고 남자 친구를 만들고,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연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까? 하지만 요즘 세대는 다르다. 홍콩에서 완벽한 남자 역을 사는 일일 데이트 ‘이차원 연애’가 유행하고 있다. 이차원이라 하는 것은 현실 3차원 속의 연애가 아니라, 2차원 게임 속의 연애를 현실로 이어간다는 의미를 포함한 것이다. 그런데 이 이차원 연애의 남자 친구들은 겉모습만 남자이지 실은 여성이 남자처럼 꾸미고 대행 역할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홍콩에서 이 ‘이차원 연애’를 ‘cos-위탁’이라고 부른다고 BBC중국어 방송은 전했다. 코스프레의 코스와 역할을 맡기다는 위탁이 합쳐진 용어로 풀이된다. 실제 남성보다 어린 여성들이 접근하기에 여성이 더 안전해 남자 친구역을 여성이 맡게 됐다고 한다. 헌출한 키에 남성처럼 꾸미고, 데이트를 신청한 여성을 위해 하루 봉사를 한다. 대략 비용은 하루 500위안, 한화로 9만5000원 가량이다. 하루 데이트 경비는 신청한 여성이 같이 부담한다. 하